20년 강의자료실

9강, 壬水의 상생상극

작성자
김용애
작성일
2020-11-23 00:25
조회
117
9, 壬水의 상생상극

 

(1) 壬丁 ⇨ 경제적 운영 속에 나

(2) 壬丙 ⇨ 경제적 운영 인간적 운영

(3) 庚壬 ⇨ 요구에 맞는 재능

(4) 辛壬 ⇨ 출시되다.

(5) 壬甲 ⇨ 재능 상승 유지

(6) 壬乙 ⇨ 재능 상승

(7) 戊壬 ⇨ 담은 재능을 알리다

(8) 己壬 ⇨ 필요한 것을 제공하다.

(9) 壬癸 ⇨ 경영학자

(10) 壬壬 ⇨ 이민 가는 것,

 

…………………………………………….

 

 상생 ⇨ 상승 ⇨ 비상도

 상극 ⇨ 상승 ⇨ 불 상승

 

壬水 ⇨ 목적에는 개인 목적과 외부 목적으로 나눈다,

(다른 사람이 요구하는 목적과 개인 목적으로 나눈다.)

변화 목적도 있게 된다.

변화 목적에는 개인 변화 때문에 그럴 수도 있고 외부 변화 때문에 그럴 수도 있다. 이런 식으로 나누어서 생각하면 조금 효과가 있다.

 

똑같은 직업에서 똑같은 직업으로 똑같은 시간 내에 했는데 어떤 사람은 가격이 높고 어떤 사람은 가격이 낮다.

명리학에서 제공하는 상생상극에 항상 상생한다. 항상 이긴다는 것이 있다.

항상 상생할 수만은 없다 항상 이길 수만은 없다는 값어치가 또 따로 있을 것이다.

 

 

4가지방법론으로, 글자10가지를 써놓으려고 하지 말고 아 이런 경우수가 있겠구나하고 찾아봐야한다.

찾아보면 상생이 상승조건도 있고 불 상승 조건도 있을 수 있다. 연구하고 궁리해야 한다.

 

 
  • 戌, 亥 ⇨ 상생
– 만물이 다 이루고 나서 먹을 것 나눌 것 팔을 것을 구분된다.
  1. ex) 亥 ; 市 시장, 戌 ; 品 상품 이것을 상생이라 하며 ; 일반적이고 평범하고 월 500 정도는 벌수 있다.
 

2.辛, 亥 ⇨ 인간의 욕망은 그렇지 않다. 시장에서 요구하는 것에 맞추어서 상승을 하려고 한다.

상품이 아닌 지혜를 넣어서 그러면 조건이 상승을 할 수도 있지만 안 될 수도 있다. (비상도)

(고정적인 시장에 머리를 굴릴 수도 있다.)

 

3.戌, 壬 ⇨ 변화가 많은 시장에 일정한 상품으로 상승을 노릴 수 있다. 그러나 자기 마음대로 안 될 수 있다.

시대변화에 따라 다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4.辛, 壬 ⇨ 지혜와 변화가 많은 시장이다.

 

고정 값에서 벗어나서 변화 값만 주면 4가지로 다시 분석할 수 있다.

고정 값인데 변화가 많은 시장이다 라는 뜻이다.

 

 

癸水가 자연적으로 상생을 하려면

癸水 = 癸 ㊉ 丙 ; 배합이 맞고 ㊉ 己 ⟵ 이런 것을 상승 조건이라 한다.

 

명리학에서는 상승 조건이란 제공이 안 된 말이다. 명리학에서는 배합이란 용어만 넣었을 뿐이다.

배합이 맞아야 한다. 그것은 선하게 맞아야 하고 섞임 없이 순해야 한다. 그것을 우리는 희신이라 부르자.

 

배합은 배합조건이다. 배합조건은 ⇨ 차광 조건 (붙어야 한다.) 부리 조건 (섞여야 한다.)으로 나눈다.

명리학에 소개가 안 된 단어이다. 그러나 연원에 있는 단어이다.

 

선해야 한다. – 환경에 맞게 해야 한다. 붙게 해야 한다.

순해야 한다. – 섞임이 없어야 한다. 단일하게 해야 한다,

희신(喜神) 이라는 것은 이것을 합한 것을 희신(喜神)이라 한다.

 

명리학 용신 편에서 소개를 했다.

 

癸水가 상생하려면

자연조건은 (오행 조건) ⟶ 辛 癸 甲. ⇨ 비견(辛) 식신(癸), 편재(乙) ⟵ 인간의 삶 조건, = 이것이 상생이다. 일반적인 조건이다.

그렇다고 상승된다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불 상승, 비 상도라 해서 안 된다는 것은 아니다 만약

㊉ 대운 ; 巳午未,에 도착을 했거나, 사주 ; 丙火가 있으면 상승 조건으로서 ; 庚癸甲으로 바꾸어야 한다.

 

甲木의 배합 조건

= 癸 ㊉ 甲 ㊉ 己 ) ⇨ 상승 조건이다.

상승을 하려면 癸甲丙이 된다.

 

희 기신을 배울 때는 甲木의 제1 희신은 癸水이고, 癸水의 제1 희신은 甲木이다.

상승 조건에는 빠져 있다. 희신이란 ; 계절에 순하게 하라 계절에 맞게 하라 이고 의미가 다르다. 상승 조건은 다르다 따져봐야 한다.

 

土가 있고 없고에 따라서 효과가 있다. 없다 로 통변 한다.

(나에게 맞게, 환경에 맞게)

 

 

 

명리학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있냐면, 지지를 천 간화 시켜서

표1

癸水(재능)                   甲木(목표)                         乙木(목표)                                   丙火(목적)

(동지)                                        辛金                                             庚金                                                      (하지)

—-                                                              ㊉ 己土                                                ㊉ 戊土                            —-

 

癸水 (子丑월) 동짓날 하지가 (丙火) 마중 나오니까 목적이 된 것이다.

동짓날 1 양이 싹튼다. 丙火가 있으니까 (子에서 巳까지가 6 양이다)

 

남풍이 위에 서고, 동풍이(甲)좌측에(양이란 뜻) 서고, 서풍이(辛) 우측에 선다.

동남풍이(乙) 좌측에 서고, 남서풍이(庚) 우측에 선다. 이렇게 밖에 설명이 안 된다.

연원에 대한 이야기이다. 하나의 과정이다.

 

그리고 만물은 땅에서 낳고(己土) 그다음에는 만물이 하늘에서 낳는다.(戊土) ; (땅에서 솟아오른 만물에서 이파리, 가지, 열매가 낳는다.)

 

丙火가 있으면 목적이 乙木에 있다. 그러면 남서풍이 필요하다. 이런 뜻이다.

이렇게 변하는 상승 조건들, 이러한 것을 순환 상생상극, 생장성멸 상생상극이라 한다.

 

자기가 성장과정에서 자기 사주에 대입할 때는 이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공부용으로 하는 것이다.

 

⇨병 약을 나가면

① 癸水가 너무 많을 때는 ; 癸水가 여러 개 있어서 많은 것이 아니고 丙火가 없어서 癸水가 많은 것이다.

➁ 癸水가 너무 적을 때는 ; 丙火가 많아서 적은 것이다.

➠ 삶의 목적

 이것을 용어로 태(太) 불(不)이라 한다.

 水의 태 과불급 관계는 기준을 火에 두어야 상승 조건을 아는 것이다.

 

⇨ 癸水가 너무 많다 木이나 金에 비하여,

① 木이 많으면 癸水가 작고, 木이 작으면 癸水가 많은 것이다.

➠ 살아가는 과정에서 하는 것이다. (페이스 조절을 잘해야 한다.)

 

➁ 癸水가 많으면 金이 많은 것이고 癸水가 작은 것은 金이 작기 때문이다.

➠ 준비의 정도를 본다. (체력 조건이 좋아야 한다.)

 

이 공부할 때 입문 과정인 相生이란 相剋이란, 무엇이 다른 2가지만 알고 명리학의 초보자 과정을 들어와야 한다.

 

이 癸水가 丙火하고 상생상극 관계냐

이 癸水가 木하고 상생상극 관계냐

이 癸水가 金하고 상생상극 관계냐 그러고 土에 또 맞추어야 한다.

 

또 癸水가 너무 많다 그러면 수다 목부 己土가 썩으니 농습 , 땅이 썩으니 뿌리가 썩는다.

癸水가 부족하면 땅이 가뭄 든다. 그럼 황무지 되고 개량해야 하는 土가 된다. 이는 주변 여건에 대한 문제가 되겠다.

 

목적에 대한 문제나 걸어가는 과정의 대한 문제나 자기 준비에 대한 문제나 여건에 대한 문제 나는 토를 기준해서이다.

 

 

표1-1

癸(재능)   ~    甲 (목표)    =   과정,         甲乙木 (목표)       ~         丙火(목적)     =      과정

 

과정을 거쳐야 한다, 과정을 거치지 않고는 좋아질 수 없다.

한 번에 하는 방법도 있지만 여러 번에 거쳐서 하는 방법도 있다.

 

水生木 재능이 좋은 데 목적이 없어 쓰임이 안 나타난다.

丙이 많아 재능이 없어 ㊉ 그러면 庚金으로 金生水 해야 된다.

(그러면 이 30~40년 걸린다.)

 

자기 사주 써 놓고 하면 안 맞는 다. 왜

자연이 시간 따라 정하는데 자기 사주는 안 할 수 있으니까

 

 

 

표2 (순환 상생 표)

 

〚목표가 정한 과정〛                                                                                                〚목적이 정한 과정〛

(목표 의지)      丁火         ↓           庚金          ↓                辛金             ↓                壬水 (목적)

—-                                      과정,                      과정,                                  과정                          ——-

—–                                   – 己土-                                                            – 戊土-

———                                                          –   ↓    –                                                                     ——–

‧ 庚己辛戊과정을 化라고 한다.                      ‧ 化 (변화된다)의 종류

———-                                                              ‧ 時化 (세상 요구)

———–                                                            ‧ 中化 (나의 요구)

 

 

시화와 중화가 만나서 = 合一이라 한다.

合一은 설명하는 것을 답(答) ⟶ 合 대답한다. 이다.

세상에서 요구하는 것과 내가 요구하는 것이 만나야 한다.

못 만나면 소용없다.

 

ex) 여자 만났는데 부인이라고 인정하는 과정, 애 엄마, 라고 인정 하는 과정을 겪어야 한다.

그런데 못 겪을 수 있다. 그러면 끝나는 것이다. 아무리 있어도 안 되는 것이다.

이것을 土가 해준다.(己戊) 土 ➠ 時化라 해서 그렇게 되는 운이 왔습니다. 하는 것이지 지가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다.

ex) 경자 년이 왔으니 이런 운이 왔습니다. 해서 그 사람이 그렇게 사는 것은 아니다.

 

 

지금 하는 것은 사주 명리학이라는 것을 공부하기 위해서 상생상극을 공부하는 것이다. 쓰임을 알고 가야 한다.

그러나 사람은 그렇게 안 살 수도 있다.

 

‧ 癸 ⇨ 丙가 있고 癸가 있어야 상승 조건이 된다.

庚辛만 있으면 상생 조건이다.

시간의 흐름 조건이라고 상승하고 싶은 마음이 있냐.

 

‧ 丁 ⇨ 壬가 있어야 상승 조건이 된다.

壬丁이 있어야 하짓날 동지가 마중 나온다. 이렇게 걸어간다. ㊉ 己土 有 상승 조건이 효과가 나타난다.

상승 배합은 있는 데 土가 없으면 13층에서 떨어지는 것같이 더 나빠진다. 상생만 못하다.

 

 

(조건들)
  • 午 ㊉ 亥 or 壬 or 子
  • 未 ㊉ 亥 or 壬 or 子
  • 丁 ㊉ 亥 or 壬 or 子
 

癸水의 相生相剋의 첫 번째 조건은 丙火다 두 번째 相生相剋은 己土다. 그러면 오래 살 조건이 있다.

丙火가 있으니, 목적한바가 있으니 오래가겠다는 것이고 己土가 있으니 나도 오랫동안 유지하겠다는 뜻이다.

그리고 木이 있으면 金만큼 채우고, 金이 있으면 木만큼 채워 넣는다.

 

癸水에다 金生水 水生木 한다.

내가 할 것이 아닌 대도 한다. (저 남자랑 살 것이 아닌 대도 살고 수학 시간에 공부하는데 공부하지 안 할 건대 공부한다.)

안 할 것을 하는 것이 99%다.

뇌는 조건과 무조건으로 시키고 심장은 이성과 감성으로 시키고 신장은 먹을 것과 안 먹을 것을 구분하며 시킨다.

3개의 장들이 시키는 내용들이다.

그냥 넣기만 하면 상승 조건이 되며 내 거화 된다.

 

 

土가 없으면 효과가 없다. 하긴 했는데 한 것이 아니다.

‧ 己土가 있는 사람은 ; 내가 더 안 해서 안 되는구나 생각하니 ; 너 한 것이 무엇이냐 공부도 안 하고 라고 나무란다.

‧ 土가 부실해서 土가 없거나 너무 많으면 이 사람은 자기가 죽어라 했다 하니 ; 사실은 안 한 것이다. 수고했다.

 

‧ 천간 戊土 ; 환경에 맞는 것,

‧ 천간 己土 ; 나에게 맞는 것,

‧ 辰戌丑未는 ; 계절에 맞는 것이다.

 

‧ 목적이 없으면 안 하느냐, 합니다. 과정에만 맞추면 된다. 癸水가 乙木과정에 만 맞추어서 하면 된다.

꼭 丙火와 甲木에만 맞추라는 것은 아니다

 

 

표3

순환상생

癸 甲 乙 丙 丁 庚 辛 壬

己 戊 己 戊

 

 

명리학 프로그램

‧ 조화, ‧조후,‧ 상생, ‧상극이 있다.

‧ 조화와 조후를 공부하려면 당연히 시령을 알아야 한다.

‧ 시령이라는 것은 ⇨ 계절이 탄생한 과정을 알아야 한다.(이기 사시 팔품)

‧ 시화는 ⇨ 계절에 맞게 만물이 무엇이 나오느냐,

‧ 상생은 ⇨ 자축 월에 부추가 땅에서 컸다. 공중에서는 청동 오리가 사냥을 한다. 물고기가 물에서 땅으로 올라온다.

이런 것이 상생이다. 그것을 아는 것이 상생이다. 그것을 자축 월에 金生水 水生木이라 한다. 그것을 시화라고 한다.

‧ 령(令)을 먼저 아는 것을 조화라 한다. 령(令)적 개념하고 화(化)적 개념

온도 습도를 령(令)이라고 한다면 온도 습도에 의해서 만물이 나오는 것을 화(化)라고 한다.

‧ 기본적으로 온도 습도를 알아야 한다. 그러면 化이다. ➠ 전체 전 인류가 하는 것이고 명리학에 들어왔으니

이것을 각자에 대입하면 용사 지신이라는 用神이 나오고 日干에 用神을 대입하니까 格局이 나온다.

개인의 삶이 나온다. 이것이 순서다. 그리고 각자의 출발점이 있다 그것이 당령이다.

 

‧ 亥子월 이면 壬水당령으로서 ⇨ 세상에서는, 네가 사는 세상에서는 시장성 좋은 것을 우월하게 여기는 환경에서 태어났다.

너도 그렇게 행동해야 한다.

 

그러려면

1) 戌中辛金이 있으면 ; 세상에서 너는 시장성 좋은 물건을 컨택해야 한다.

차입을 해야 한다. ➠ 상생 조건이니 ‘망‘ 할 일이 절대 없다.

 

2) 天干 辛金 ; 세상에, 개인의 재능이 시장성이 있어야 한다. ➠ 상승 조건 머리 굴렸어 ‘망‘ 할 수 있어, 상승 속에는 불 상승이 함께 있다.

3) ㊉ 너 그거 아냐, 모르냐 ; 戊土 ➠ 네가 알아서 살아라 했는데

戊土 無 ; 나 몰라하며 자기한테 어울리는 것만 하니 환경에 안 어울린다.

➠ 불 상승 조건이 된다.

㊉ 지금은 모르지만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 알고 있지 ; 己土

 

명리학의 개념 파악

시령(時令)은 ⇨ 령(令)이란 뜻이다.

화(化)란 ⇨ 변한다. 만물이 변한다.

그리고 모든 글자들이 시간의 표시다. 壬水하면 亥子월 이다. 식으로

 

戊己土는 강사가 할 말이 없다. 생각할 것 이 많은 것이지.

모든 동양고전에는 土에 관한 기록은 없다.

누구나 아는 것인데 누구나 쉽지 않다. 부모가 ‘너 이렇게 해야 되는 것이 아니야’ 이 시간에 … 이것이 土이다.

남이 바라볼 때는 土를 아는데 자기 자신이 바라볼 때는 모른다.

 

앞으로 춘하추동 상생상극에 들어간다. 40개가 나온다.

 

 

‧ 丙火 ⇨ 내부 관계를 하기 위해 마음을 냈어, 여러 사람과 살 거야,

‧ 癸水 ⇨ 자기 기초실력을 쌓을 거야 ; 甲木 – 어울려 살 거야 ; 乙木

 

더 많이 쌓기 위해 ➠

丑酉 – 경험 많고 실력 있는 사람한테 가서 공부도 했다.

巳酉 – 미래 감 있는 사람한테 가서 공부도 했다.

辛金 – 자기 아이템에 맞게 공부도 했다.

庚金 – 미래를 계산해서 공부를 했다.

酉 – 때로는 사람이 자질만 계발하면 좋다는 것이 아니라 어리숙한 사람을 사용해서 살아가는 방법도 공부를 했겠다.

巳 – 때로는 미래 감만 있으면 되니 실력을 높일 필요는 없겠다 할 것이다.

丑 – 엄마가 하던 것 하면 되지 하는 걸로 공부를 했겠지.

 

木이 무엇인지 모르고 金生水를 어떻게 해,

⇨ 이것은 火剋金 金生水 水生木

 

‧ 巳酉 – 나이 50 먹어서 저는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나

‧ 酉丑 – 저는 이런 생각을 하는데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 庚 – 미래 제 가치는

‧ 辛 – 노자 맹자의 가치는

‧ 酉 – 사람들이 멍청해서 이용을 해야 하는데

‧ 巳 – 이런 꿈을 꾸는데 과정을 밟는 것은 싫어요.

‧ 丑 – 우리 엄마가 하던 걸 받아들이면 되겠죠.

 

이 속에 담긴 火剋金 金生水 水生木에 담긴 것을, 아 저 사람이 어떠한 세부 지침이 있구나. 하고 알아내는 것이다.

 

火剋金을 안 하면 ; 하긴 하는데 목적 없이 하니 효과 부분에서 이야기하는 것이다. 火剋金해야 金生水 한다.

 

사회적 관계를 어떻게 형성할 것인가. 水生木 ; 자기 계발 木生火 ; 사회체계

癸 ; 자질 나는 누구인가, 甲 ; 교육을 받고, 乙; 관계 소통, 丙 ; 조직에서 살아간다. 하고 계보가 나온다.

 

壬水 ⇨ 대외관계 (외부 동정이 보여)

 

1) 壬丁(희신) ; 세상 돌아가는 것을 관찰하다.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 체다.

사람들이 편하게 살아가기 위해서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차리다.

유통 (流), 시장(市場)
  • 경제적 운영 속에서 나를 봐라보아
 

丁火인 내가 알아차리다.

丁火 癸水는 내가, 壬水 丙火는 세상이다.

 

2) 壬丙(기신) : 세상에서 요구하는 것을 우리가 안다.(조직) 공동

장목 반 구성, 조직 구성, ⇨ 전체 속에 나를 본다.
  • 경제적 운영과 인간적 운영을 같이 해야 한다.
壬水 ; 세상 사람들이 편리를 위해서 원하는 것이 있다. (시장의 생리현상)

‧ 丙丁 수화기제로 알아차리다.

‧ 맞추어서 실력을 만들다. ; 庚

 

庚 ; 실력을 만든다, ‧ 품질가치 원 하는 것에 맞춘다. 제품의 가치 장인정신, 맛(味) 재능

 

재능 ;

‧ 丁火로 – 훈련과정 개인기(제련)

‧ 丙火 – 훈련과정 단체 (단련) 공동 라인 시스템 작업

 

3) 庚壬 ; 만드는 제품의 개인기 요구에 맞는 재능,

재능을 만드는 것은 火剋金이다.

개인기를 만들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왜 실력을 만들어 이런 것도 있는 데

 

申 – 생에 최초 제품을 고객에게 안겨줄 수 있다.

酉 – 남들이 아는 제품을 고객에게 안겨 줄 수 있다.

巳酉 – 선진 사회에 쓰던 제품을 안겨줄 수도 있다.

酉丑 – 네가 같다 팔을 것도 안겨줄 수 있다.

申子 – 서비스 A/S 가능한 것들

申辰 – 단체 납품 가능 공동구매 (학생복)

 

명리학에 用이라 해서 用度를 알아야 한다.

명리학은 用학문이다. 어떻게 활용합니다. 용도를 중요시하는 학문이다.

 

辛金 ; 만든 재품을 다루는 능력, (포장도 하고)

만든 재품이라고 하는 庚金의 개인기가 들어가 있다.

丁辛 – 물건 다루는 실력

丙辛 – 사람 다루는 실력 火剋金 金生水 水生木 한다. (시제품)

辛壬 ; 세상에 맞추어서 시장에 내다.(出市品)

 

4) 辛壬 辛金의 壬水는 ; 팔다. 세상에 맞추어서 출시 제품을 내다.

전시, DP(진열), 발표, 마케팅이 벌어져,

팔려면 ; MD, 상품기획, 브랜드 런칭, 스타일리스트, 푸드 스타일, 꾸미기, 상품 구성, 서초동에서 많이 쓰는 단어는 상품기획이다.

큐레이터, 딜러, 에이전시, 사입한다.

– 이런 사람들은 꼬박 1년 전에 움직인다.

辛金은 앞을 보고, 庚金은 뒤를 본다.

 

20년 전만 해도 직업의 종류가 이렇게 다양하게 형 성될 줄 몰랐다.

2000년 바로 전에도 통변 할 때

壬水의 辛壬 – 도매상

辛에 壬水를 보고는 – 중간상인 丙火 ; 밭 띠기, 丁火 ; 알 띠기 (알짜만 골라서) 그런 식으로 설명했던 시절이 있었다.

 

丁火 ⇨ 자기 재능이 있고, 재능이 상승되어야 하고, 재능이 지속성이 있어야 한다. 모든 것은 3단계이다.

壬水의 丁火 ⇨ 하면 재능이 있다는 뜻이다.

火剋金 ⇨ 하면 재능이 상승된다는 것이다.

水剋火 火剋金 金生水라고 표현하는 것이다 – 재능이 있다 재능이 상승된다. (여기가지는 30이면 끝난다.)

재능의 지속성과 재능 상승의 지속성이 있으려면 甲木이 있어야 지속성을 유지한다. 乙木이 있어야 재능이 상승된다.

 

 

5) 壬甲 ⇨ 재능이 있고 재능이 상승되고 오랫동안 간다.

 

6) 壬乙 ⇨ 재능이 있고 재능 상승시킨다. (지속성은) 오래갈지 안 갈지는 모른다.

① 亥未 – 오래가려면

➁ 亥卯 – 재능 상승되면 서 오래가려면

③ 亥 – 재능이 상승이 안 되려면

‧ 재능이 있으려면 丁火가 있어야 한다.

‧ 권한까지 갖으려면 庚金으로 벽갑 해야 한다.

‧ 亥는 – 삼합의 기운이지 삼합은 아니다. 그러므로 재능의 지속성이지 재능 상승은 아니다. 재능은 그대로 남들에 비해 퇴보한다.

 

※ 수화 기제가 안 맞으면, 나는 그렇게 생각하는데 실제로 그렇지 않다.

 
  1. 수화 기제 ; 水火
  2. 도세 ; 金生水
  3. 전수 ; 水生木
 

7) 戊壬 壬水가 戊土로 ⇨ 내게 담아있는 재능을 알리다.

(나에게 있는 실력을 세상에 알리다.) 내 실력을 상대에게 알리다.

丙戊도 마찬가지다.

 

8) 己壬 ⇨ 사람들이 가볍게 필요한 것을 제공한다. – 부자이다.

; 필요한 사람들이 수준이 낮다.

 

내가 고객이라면

‧ 제공해주는 것을 가져와야 해 – 저기서 제공하는 것을 가져오려면 저기의 절차를 따라야 한다.

하버드 가서 절차를 따지고 해야 한다. ; 금방 안 돼

➠ 자기를 명품화시키기 위해 한 번도 나가서 서비스를 못 해본 사람이 거의 대다수이다.

 

‧ 내가 필요한 것을 가져와야 해 – (선진화 기법에 어긋난다.)

이틀밖에 안 걸린다. 전화 한 통이면 된다.

옛날에 버클리 음대 문화센터 6개월 과정 거치고 버클리대 나왔다 한다.

박리다매, 프랜차이즈, 쉽게 누구나 할 수 있는 것들을 말한다. ; 쉬워

➠ (己土 탁임) – 잔재주로 시장을 점령하다. 경영의 묘리,

 

 

9) 壬癸 ⇨ 경영학자, 경제 연구원, 경제기획,

壬水가 癸水를 만날 수도 있다.

壬 ; 이득 된 행위, 癸 ; 이득 되는 연구, 이익 + 연구= 경제학자.

 

10) 壬壬 ⇨ 저리 가고 또 저리 가고, 이민 가는 것이다.
  1. ex) 戊土 有 – 저리 가고, 갔다 오고, 갔다 오고, 집 나갔다 온 사람(壬壬戊)
己土 有 – 갔다 안 오고, 행방불명된 것

壬壬 甲 – 자기 앎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배우러)

壬壬 乙 – 누구 만나러 갔어, (사람 따라)

壬壬 辛 – 팔러 갔어

壬壬 庚 – 베트남으로 뭐 만들러 갔어 OEM

壬壬 丙 – 단체 협상하러 갔어.

壬壬 丁 – 기술 제휴하러 갔어 라고 설명하는 것이다.

 

그냥

壬水에 木金이 없이 가면 – 그냥 간 것 ; 출가하러 갔어.

壬丁만 있고 金이 없으면 – 작가 되는 것 안 만들어 창의 창작만 한다.

 

 

최종적으로 壬水

1) 丁壬 ⇨ 작가 형(창의 창작 형)

2) 丁庚壬 ⇨ 제작 형 (기술 제휴 형)

3) 丁辛壬 ⇨ 서비스 형

4) 甲丁壬 ⇨ 자격증 형 (오래 해 먹어야 되니까) 국가 자격증, 특허 형,

5) 乙丁庚 ⇨ 의식주 상품 재능 형, 경력 단절 형,

 

 

壬丁 辰 ⇨ NO 난 이런 것 안해형, – 비 맞은 땡 중형

➠ 나같이 상식과 지적능력이 있는 사람이, 왜 남들 앞에서 서비스를 하고 교류를 하냐. 나는 나와 대화하겠다. 임수의 대외관계를 안 하겠다.

➠ 손님만 보면 직근 직근 해 내가 왜 너의 원하는 것을 들어주어야 하는데…

 

수화 기제

① 癸水의 수화 기제 ; 내가 내 말을 듣겠다. 뜻이다.

➁ 丙火의 수화 기제 ; 내 동료의 말을 듣겠다. 뜻이다.

③ 丁火의 수화 기제 ; 내가 좋아하는 기술로 나를 만들겠다.

④ 壬水의 수화 기제 ; 고객의 말을 듣겠다. 뜻이다.

 

‧ 午未申酉월령 ; 丁火가 壬水 수화 기제

‧ 酉戌亥子월령 ; 壬水가 丁火 수화 기제

 

 

임상 1 )

癸辛乙己 坤

巳丑亥巳 1

 

‧ 亥 ; 시장이 있어, 천간에 안 떠서 정말 다행이다. 여자가

천간 壬水 丙火이면 ; 자기가 만들어야 한다, (시장 백화점 등을)

 

첫 번째 수화 기제 有無를 보아야 한다.

1) 壬丙 有 ; 팀워크로 경제 활동이 중요하다. ㊉ 辛金 ; 상하로 = 팀워크로 는 상하로 구분되었다.

‧ 甲木 ; 학교 친구, ‧ 乙木 ; 상하관계. ‧ 庚金 ; 동료 ‧ 辛金 ; 상하관계

 

두 번째 金生水해야 한다.

2) 辛壬 ; 내가 상품이 되는 직접 서비스 (상품가치화) 미용실 ; 가위질 팔다.

자기가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 간접 서비스는 金이 밑에 있어서 파는 것

 

➠ 壬 = 丙 ㊉ 辛

상품가치가 나가는 걸로 서열이 있는 분야에 가서 전문가로 자격증을 따야 한다.

 

세 번째 木 작업으로 ; 수준은 얼마만큼 길이는 얼마만큼

3) 壬乙 ; C 그룹 – 99점 동네에 가서 96점도 아닌 92점짜리 인물이다 (꼴찌)

용꼬리 운명이다. 한과의 과정 정도밖에 인정할 수밖에 없다.

 

네 번째 토

4) 壬己 ; 여기저기서 박리다매 ㊉ 저가 정책을 해야 = 단가가 나온다.

 

5) 壬癸 ; 학자 해야 돼. 학자를 지향하기 때문에

癸 無 ; 장사하면 되는데 학원 차리고 등

 

丑은 있어도 辰은 없으니 중 되고 싶은 마음은 없다.

⇨ 질문 ; 학교 음악 선생인데 기간 제 교사를 10년 동안 하고 있다.

➠ 답 ; 앞으로 계속하면 된다.

 

물건 만나서 기술적 환경에서 사람 만나러 갔다.

기신으로 되어 있어서 용꼬리입니다. 더 이상 요구하면 통변이 불가능합니다.

당신이 지금 현재를 받아들이면 만족하고 인정하는 삶을 살면 행복하실 텐데 여기서 더 요구하면 감당이 안 됩니다.

(우연만하면 된다고 해야 한다)

 

‧ 2021년 원래 상품이 아닌 새로운 상품 너를 신상품으로 구축해야 한다.

‧ 11월경에 壬水가 도착을 하면 – 구매자가 출현한다.

‧ 己甲부대를 만들어서 – 2024년에 가서 아들을 출산해야 한다.

‧ 임수가 천간에 오르려고 하니 중매를 해야 한다. 가만 놔두면 저절로 가는데

천간은 조작한 것이다, 실제가 아닌, 헛된 망상들 그리고 대박도 많다.

2024년까지 시간이 별로 없다. 지금 신상품을 구성해야 한다. 잘 팔릴 것이다.

 

천간 癸水 ; 그런데 개인적으로 나를 사갈 사람을 띠워놓고 있으니 골치 아프다. 이미지 구성을 하고 있다

이런 사람이 나를 사 갔으면 좋겠다. 하고 그러면 no, no가 많아

壬水가 있어서 내 가치를 알고 사가는 사람도 있는데 癸水도 있으니 내가 원하는 사람도 있어,

그럼 우리가 약속한 데로 내년에 남자를 만날 수 있으리라고는 보지 않는다. 실제와 생각이 다르니까.

 

사람들이 우리말이 100% 맞아야 한다고 믿는다.

자기 생각, 결정하고는 아무 상관없고 자기가 한 짓하고는 아무 상관없이 우리말이 맞아야 된다고 사람들이 생각한다고 한다.

 

아무튼

2021년은 신상품이다. 상품 구축을 하면 된다.

 

임상 2)

 

56년생

乙癸戊丙坤

卯亥戌申 5

金生水

1) 辛壬 有 ; 타고났다. – 시장도 있고 물건도 있다.

(상품 구비와 유통망을 타고났다.) 망할 확률이 99%

⇨ 안 타고나야 열심히 하고 조심조심 걸어가면서 풍파를 견디는데 타고나서 노력을 잘 안 한다는 개념을 갖고 있으면 된다.

 

수화 기제

2) 壬丙 有 ; 한 집안의 가장으로서( 딸, 아들, 남편, 시동생, 시 부모) 이들을 책임지기 위해서 칼국수를 말아야 한다.

酉戌亥子월령에 壬水가 丙火를 만나서, 원래는 丁火를 보아야 하다.

이 사주는 뱀 대가리가 되어버렸다.

일지, 인원 亥중에 壬水라서 집안사람이라 했다.

 

木 작업

3) 壬乙 ; 乙木으로- 돈도 벌어야 하고, 卯 ㊉ 亥 – 일도 해야 하고,

일도 여러 개 (가계 2, 3개) ㊉ 돈도 많이 벌어야 하고 ⇨ 亥有 ; 평생 (아플 때까지) 병날 때까지 (병은 지금 나야 한다.)

卯有 – 자식 대리고, 물려줘야 돼, 싹 낳으니까

 

4) 壬戊 ; 가볍게 하고 때려 칠 것이 아니다. 명품, 특허 명소를 만들어야 한다.

 

⇨ 유방암이다 치료받아가며 하면 된다. 안 죽어 오래 살아 시댁 식구다 건사 한다. 사업도 잘 된다.

 

이 사주는 원래 수화 기제가 壬水丁火다. 기술이 있어야 한다.

그 기술을 혼자 하기 힘드니까 壬丙으로 팀으로 이끌 어서 한 식구가 모여서 일을 한다.

 

세상에 공헌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냐 하고 선생께서 물으시니 가장 미련 하지만 똑똑한 제자가 하는 말이 이다.

2000년 된 이야기인데 방해만 안 하면 되죠, 그래서 1등 제자가 되어서 승계자가 되었답니다.

 

내가 무슨 일을 하고 어떠한 삶을 사는 가 이런 것을 논 하는 것이지, 없다고 안하는 것은 아니다. 없어도 다 한다.

없는 부분을 남이 하는 것이고, 있는 것만 내가 하는 것이다. 이사주가 壬水가 없었으면 주변에 壬水 있는 사람을 만났을 것이다.

그럼 따라가서 일만 도와주면 된다. 그런데 다 가지고 태어났다 이 사주는 가족사업자 사주이다.

 

 

 

강의 : 창광 김성태

 

서기 : 모운 김용애

 

출처 : 더큼학당(www.dk-acade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