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강의자료실

16강, 춘하추동 상생상극 金生水 水生木

작성자
김용애
작성일
2021-02-07 18:38
조회
674
16강, 춘하추동 상생상극 金生水 水生木

 

(1) 수생목 목생화

(2) 화생토 토생금

(3) 금생수 수생목

※ 수화기제 = 인생 계획서

……………………………………………….

 

(1) 수생목 목생화

* 수생목 ⇨ 배우다. * 목생화 ⇨ 경험하다.

 

(2) 화생토 토생금

* 화생토 ⇨ 배우고 익히고 경험한 것을, 숙달시키다. 전문성을 높이다.

* 토생금 ⇨ 배우고 경험한 것을 숙달시킨 것을, 상품화하다.

상품구축 시장구축,

 

(3) 금생수 수생목

* 금생수 ⇨ 상품화시킨 것을, 물물교환, 유통화 판매화 시키다.

* 수생목 ⇨ 이어받다. 금생수가 이어주었으면 수생목이 이어 받는것이다.

 

 

 

1,[순환 상생] – 희신 개념

 

 

(수생목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癸甲丙                              丙戊庚                               庚壬乙

癸乙丙                         丁己庚                                       辛壬甲

 

(1) 癸甲丙 (통변)

‧ (방법) 수생목 했으면 (목적) 목생화 해라.

① 癸甲 ; 배우고 익혔으니 ➁ 甲丙 ; 나가서 활용하여라,

 

(2) 癸乙丙 (통변)

‧ (목적) 목생화 하려면 (방법)수생목 해라.

① 乙丙 ; 활용할 목적을 알았으니 ➁ 癸乙 ; 이에 맞게 배우고 익히 거라.

➠ 癸甲丙과 癸乙丙의 내용이 다르다.

 

 

오행의 상생상극을 분석해서 목적과 방법의 상식적인 시선에서 바라보는 것이 창광 선생님의 특기이다.

모든 명리학의 상생상극 육신 모두 다 이런 식으로 분석하고 논한다.

 

 

(3) 丙戊庚 (통변)

‧ 화생토 하였으면 토생금 하여라.

① 丙戊 ; 열심히 노력해서 숙달되었으니, 오래했으니 유경험자,

➁ 戊庚 ; 관리자 지도자가 돼 거라. 너의 가치를 더 높여가라

 

(4) 丁己庚 (통변)

토생금 하기 위해서 화생토 하거라.

① 己庚 ;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➁ 丁己 ; 숙달훈련을 거치 거라.

 

금생수 인생에 딱 한번 임팩트할 것이 있다.

인생에 한번 능력을 쓸 일이 있다.

공을 팍 차는 것을 – 금생수라 한다.

그러려면 수생목 과정 목생화 과정 화생토 과정 토생금 과정을 거쳐서

금생수로 공을 임팩트 있게 차는 마지막 순간을 (금생수)말한다.

 

(5) 庚壬乙 (통변)

‧ 금생수 했으면 수생목 하여라.

① 庚壬 ; 생산화 했으면

➁ 壬乙 ; 기성품, 무한 대중성 유통

 

➠ 제품화했으면 , 양산화 하였으면 생산화 했으면 유통화 시켜라

‧ 壬甲 – 매니아화, 브랜드화, 특정화

‧ 壬乙 – 양산화 (박리다매식) 기성품, 무한 대중성

 

(6) 辛壬甲 (통변)

수생목 했으면 금생수 해라

① 壬甲 ; (시장 조사 주문) 필요를 알았으면

➁ 辛壬 ; 그에 맞게 상품화 시키거라.

 

 
  1. 순환 상생 보좌
(1) 금생수 ⇨ 최종 상품을 팔다. 최고 가치를 전하다.

1) 팔다 ; 壬水의 가격 (가격을 받고 판다.)

① 庚壬 ; 무형 – 기술, 물건 만드는 방법을 파는 것(레슨 등)

➁ 辛壬 ; 유형 –  물건을 파는 것, 상품, 골프채 파는 것,

ex) 동시에 들어가 있는 것 도 많다.

‧ 책 ⇨ 유형, 무형       ‧ 영화 ⇨ 무형, 유형, 요즘 캐릭터도 나오니까

 

2) 전하다 ; 癸水의 가치 (가치를 전한다.)

① 辛癸 ; 개인자질을 높이는데 쓰이는 가치를 판다.

사는 사람도 개인 자질을 높이기 위해서

➁ 庚癸 ; 사회적 쓰임에 필요한 것을 전한다.

내가 전해준 것을 가지고 누구랑 겨루어서 이기는 것,



1) 수생목 목생화 (癸甲丙) 보좌(금생수)

癸水 ; 癸甲하기 위해서 – 배우고 익히는데 보좌하는 것이다 (辛癸)

癸甲 ; 辛癸甲丙 – 내 자질을 높이는 것으로, 배우고 익혔으면 (辛癸甲)

癸乙 ; 庚癸乙丙 – 관계력으로 똑똑하다. (庚癸乙)

 

‧ 저쪽에서 辛壬甲으로 팔면 辛癸甲으로 받는 것이다.

누가 전하는 사람이 있으니까 배우고 익히는 사람이 있는 것이다

 

‧ 가치를 전하다의 癸水는 辛癸와 庚癸가 수생목 목생화의 보좌로 쓰이는

것이다.

 

2) 화생토 토생금 (丙戊庚) 보좌(庚癸)

① 丙戊庚癸이면 ⇨ 사회적 쓰임에 맞는 전달, (컨설팅, 소통, 지도자로서의 지혜, 등을 뜻한다.) 그런 것은 값이 나간다는 뜻이다.

무형상품 품격, 지도력과 같다.

 

➁ 丁己庚 ⇨ 전문가가 돼 거라. – 보좌는 (庚壬)

‧ 丁己庚壬 ⇨ 전문가가 되려면 기술의 전수(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다. 교수)

사회적 쓰임이 많은 (庚癸)라는 癸水의 가치전달 지혜 컨설팅이 있다면

기술의 전수 (庚壬)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다. 교수

 

* 오행은 3개씩 연결시키면 완성된다.

子丑寅卯월 辛癸甲이 아닌 庚癸甲로 되어있으면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고

친구 간에 잘 지낸다.

 

질문 ;

⇨ 춘절에 천간에 금생수하면 냉해를 입는다. 금한수냉 이니까.

辰月까지, – 그래서 화극금하고 금생수 하라했다.

 

⇨ 춘절에 수생목하는 목에게 금생수가 되어야지 개인적인 실력이나 남에게 필요한 능력이 되어야 우월한 인간으로 살아가는 것이다.(똑똑하고 전문적이고 지위가 높은 것이다.)

⇨ 춘절에 火가 없이 금생수 수생목이 되면 안 좋다.

춘절에 가장 필요한 것은 火이다. 수생목 목생화 하고 금생수가 필요하다.

火없는데 금생수하면 큰일 난다. 다 냉해 입는다.

 

⇨ 木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목생화 火이다.

⇨ 金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水가먼저 필요하다.

 

⇨ 목생화라는 춘 하절의 상생, 추동절의금생수라는 상생에다 자꾸 보좌를 붙인 것이다.

 

※ 춘절에 목생화가 안되어서 냉해를 입는 것이다.

금생수가 되어서 냉해를 입는 것이 아니다.

 

⇨ 목생화가 목적이니까 냉해라는 것은 멈추었다는 것이다.

목생화란 목적이 없으니 배우고 익히려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금생수 되었는데 火가 없는 것, 子丑寅卯월 배웠는데 쓸데가 없다.

 

⇨ 냉해 입은 사람은 사회 깊숙한 곳으로 나가지 않고 계급화된 곳으로 나가지 않고

교육문화예술 컨텐츠만 갖추는 데만 있어라 연구개발만 하고 쓰임은

다른 사람이 해라 만들기만 하고 유통은 다른 사람이 해라.

ex) 아파트 지을 때 시행만 하고 시공은 하지마라

 

⇨ 냉해 입으면 못쓴 다라는 생각을 하면 안 된다.

모든 명리학에서는 뭐든 못쓴다는 용어는 없다.

이건 이렇게 쓴다. 만 있지

무용이라는 것은 없다,

무용지대용(無用之大用) ; 네가 못쓴다했지 누가 못쓴다 했냐. 못쓰는 것 하나 없다.

 

⇨ 木이 (금생수 수생목) 냉해인데 냉해의 정반대말이 화다목고 화다목분도 다 써먹는다.

화다목고 화다목분하면 ; 직장 다니다 그만둔 것 이다. 이것 써먹으려고 벌 때처럼 모여든다.

– 기술협회, 재활협회 재교육기관 간호조무사 과정 부동산 NPL과정 등이 다 써먹는다. 그렇게 써먹는 것을 병약 억 부용신이라 한다.

 

⇨ 냉해라는 용어는 궁퉁보감 乙木편 춘절에 자세히 쓰여 있다.

총론에도 들어가 있다. 木에게는 선화(先火) 火가 있으면 절대 두렵지 않다.

甲乙木에게는 丙火하나만 있으면 두렵지 않다. 춘하추동 특히 서리는 절대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긴다는 뜻이다. 어름과 서리를 녹인다는 것이다.

⇨ 甲乙木에 丁火가 있으면 갑옷을 입은 것처럼 견딘다는 뜻이다.

 

⇨ 목생화로 경험과 경력을 쌓고, 그에 맞는 庚癸로 소통 관계까지 좋아야 한다. 그런데 이렇게 되는 것은 극히 드물다.

 

⇨ 卯辰월령에 乙丙으로 목생화는 되는데 庚癸금생수가 안되면 사람은 아는데 처세를 안 해서 서로 돕지를 않는다.

辛癸로 되어 있으면 다른 사람들이 지욕심만 채우고 남을 돌보지 않는다고 말한다.

辛癸는 자기가 하려고 했지 상대를 도와주려고 안 한다.

 

⇨ 뭐든 하나만 있어야지 두 개 있으면 큰일 난다.

두 개 있으면 병약이 발생한다.

그리고 천간에 있으면 언제든지 많아질 수 있다.

병약이 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

모든 것이 지 장간에 있어야지 만이 성공확률이 높다 꾸준하고 욕 안 먹고살고,

지 장간에 있는 것이 쓰임이라 했다. 월령용사지신 쓰이는 것이다 천간은 쓰이는 것이 아니다.

 

 

상극 (相剋)

⇨ 天 地 不 仁

상극은 하늘은 어질지 않아서 사람이 복되어 타고난 재능을 헛되이 쓰거나 남과 나누지 않으면 복은 다른 이에게 가느니라.

아무리 상생으로 복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해도 복을 남과 같이 쓰지 않고 자기를 위해 쓰면 복은 남에게 간다.

천복은 순식간에오고 액마는 3대를 내려온다. 부모에게 가고 자식에게 간다.

액을 피하려면 상생을 제대로 해야 한다.

 

복덕(福德)이란?

덕(德) ; 하늘에서 덕이 내렸으면 그것이 생화된 것이다. 생화는 주는 것이다.

덕(德)인(仁) ⇨ 생화 설화 ㊉ 복(福)을 준 것을 잘 사용하는 것이다,

⇨ 제화 합화 ⇨ 의(義)

➠ 복을 받았으니 베풀다. = 부귀영화를 누리다.

 

흉액 이란?

타고난 복을 주었더니 흉액으로 만들었다.

덕(德) ; 생화해 주지 않았다. 받고 살 것이니 경쟁에 참여하지 말라

㊉ 복(福) ; 제화로 상극을 하니 제극(制剋) 합거(合去) 당한다.

생화를 안 받았는데 부귀영화를 누리려 제화(制化)에 참여하다.

그러면 빈천하다.

 

 

1.水剋火

① 水火 ⇨ 수승화강

水 ; 지 장간 권장. – 水는 아래에 있어야 올라간다.

火 ; 천간 권장 –火는 아래로 내려가야 한다.

 

➁ 水火 ; 만난다. 공존한다. (음극과 양극처럼) 하나가 빠지면 이루어지지 않는다. 모든 것 을 성사 한다.

 

성사한다.

癸 6 ㊉ 7 丙 = 3

壬 1 ㊉ 2 丁 = 3

成事之道 ; 성사(成事)는 도(道) ⇨ 수화는 모든 길을 성사시키는 것과 같다.

※명리학에서는 水火는 시간으로 표시한다.

만물이 성사되는 수는 3이다.

만물이 성수되는 수는 0과 5다.

 

(1) 癸丙의 水剋火 ⇨ 생장 시킨다. (長)

癸 ; 내가 태어나서 (出 나타났다 내가 태어났다.)

丙 ; 무엇인가를 낳으려면 (産 배우고 익혀서 사회에 나가 활용하려면)

➠ 출생했으면 출산하라

 

※ 水火상극(相剋)이니까 ⇨ 상생(相生)이 끼어야 한다.

1) 木을 생장시킨다. – 甲의 生과 乙의 長을 의미한다.

① 癸甲 ; 甲이 뿌리를 내리고 땅에 올라오다. ‘배우다의 과정‘ 자기를 키우다 과정이 중요하다. 배우는데 만족하라

➁ 乙丙 ; 을을 뻗치게 하다. “익히다 의 과정‘ 쓰려고 배우다.

⇨ 癸甲 ; 나를 이끌어주시다. 乙丙 ; 세상 사람들하고 어울려 살게 하신다.

 

癸丙이 있으면 과정을 겪는 정신력이 있고, 甲乙이 있으면 과정을 거치다.

➠ 癸丙이 甲, 乙이 있으면 의지가 있고,

천간에 있으며 그러한 계획이 있고,

지지에 있으면 실제 행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상극에 상생이 끼어야 실제 현상이 일어난다.

‧ 癸甲에 甲無 ; 배우는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

과정을 거치는 정신만 있고 시간만 있고 실제 습득은 안 했다.

– 배워서 쓰지 못하니 어질지 못하다.

(염라대왕님께 혼줄 날 일, 활용 못 하다.)

‧ 癸甲 癸乙 지나치면 ; 배우느라 질려서 병나다.

 

‧ 乙丙에 乙無 ; 경험을 안 한 것이다.

‧ 乙丙이 지나치면 ; 직장 다니는데 질려서 병나다.

 

‧ 수생목 목생화 ; 수화 기제를 뜻한다. 甲乙木 중 하나만 있으면 된다.

수화기제는 수생목 목생화가 필요하다. 癸甲丙 癸乙丙이 있다.

 

 

2) 土을 윤(潤) 하게 한다. 기름지게 하다. 물이 흐르다.

‧ 己의 전답(田)과 戊의 택지(宅)

 

① 己의 전(田) ; 生 – 사람이 배우고 익히는 장소를 빛내준다.

己癸 ; 전답 학교 아기를 키우는 곳, – 유치원 산후조리원

➁ 戊의 택(宅) ; 長 -사람들이 동리를 이루고 산다. (동네, 고을, 군, 현)

丙戊 ; 사회현장 작업장 – 사람들이 모여서 회의하고 일하고 사무실

 

* 癸丙은 성장계획이다

1) 癸甲 乙丙 – 생장과정

2) 己癸 丙戊 – 생장환경

상생은 화합이란 의미이고 상극은 검증을 거쳐야 한다.

➠ 癸己(상극) ; 경쟁 검증 우열을 가린다는 의미

➠ 丙戊(상생) ; 화합 단합 서로 상부상조하라는 의미

 

己癸甲 ; 순수하지만 우열을 가린다,

戊癸 ; 협력하겠다더니 싸운다.

 

乙丙戊 ; 화합하고 단합해야 한다. 소통적이다.

己丙 ; 싸워서 이기라 했더니 협력한다.

 

 

 

(2) 丁壬 水剋火 ⇨ 성장시킨다. (成) ; 전문성가치 계획

 

1) 金을 불린다. 련(煉) ‧ 담금질.

① 丁庚 ; 련(煉) 제품이 익어간다. (도구생산) 철사장, 공장

‧ 자기를 전문성화 시켜야 한다.

➁ 辛壬 ; 담금질하다. 상품과 같다. 그 물건을 쓰다. (도구사용)

무사 군인

‧ 자기를 세상에 내보이는 상품성화 시켜야 한다. (시장성 시킨다는 것이다.)

⇨ 화극금은 만드는 거와 같고, 금생수는 그것을 사용하는 거와 같다.

 

2) 土를 ⇨ 행(行)한다, 사거리 행자 하나의 장소로 쓴다.

노중, 화로 ; 제련소 장소 하나의 장소로 쓴다.

 

① 己丁 ; 가을에 작황이 잘 익어가는 논밭과 같다.

사람들이 연습하는 연무장과 같다. 수련장 – 공장(工場)

– 물건을 만드는 것.

‧ 전문성 만드는 작업장 표시다.

 

➁ 戊壬 ; 국경. 출입소 검사를 맡아야 한다.

통관 출입 집합(창고처럼 백화점처럼) 수화물이 많은 인천항만,

적치장(물건을 쌓아두는 곳) 상암 월드컵경기장, 엑스포대회장, 등

외부에서 우열을 가른다. 등급이 매겨진다.

– 경기장, 판매장, 매장.

‧ 상품성이 나가는 무대, 경기장

 

 

➠ 상극이 ⇨ 丁庚, 戊壬이 있다. – 상극은 경영이고 우열을 가려야 한다.

‧ 丁庚 (연습장) – 투사 검투사 (내부적 대회)

‧ 戊壬 (외부와의 경쟁) 대회, 경기장, 교역장 (등급이 매겨진다)

‧ 戊辛壬 ; 부정부패가 많이 일어나기도 한다.

 

[수화기제는 丙癸의 성장 계획과 丁壬의 가치계획이 있다.]

‧ 癸丙은 수생목 목생화라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고 토극수 화생토라는 환경을 만나는 것이다.

‧ 丁壬은 화극금 금생수라는 과정을 거치고 화생토 토극수라는 환경을 만나는 것이다.

‧ 토극수는 경쟁이 필요하고 화생토는 화합이 필요하다.

그런데 거꾸로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면 경쟁을 해야 하는데 화합하고 화합해야 하는데 경쟁을 하는 변수 발생도 적응하기 바란다.

 

 

[수화 기제가 갖추어지지 않으면]

계획이 없는 과정만 거쳤기 때문에 자기가 열심히 노력했을 뿐

하늘과 땅의 계획에 맞는 것으로 노력한 것이 아니다.

그래서 쓰임이 안 나타난다.

木金이 나올 때 水火가 맞지 않으면 복덕을 갖추지 않은 것이다.

 

 

 

(3) 癸丁 ⇨ 노력과 타고난 재능 ; 이론과 기술의 접목현상

수화 기제(癸丁) ⇨ 섭(攝) 통섭한다.

– 이론과 실기, 창의와 창작력, 문, 이과 함께 있다.

1) 木金

① 癸水는 癸甲으로 甲이란 과정을 거쳐 참다운 자기 실력을 만드는 과정

을 겪으려 하는데 (기초 중요, 아이디어 정신력 창의 아이템)

 

➁ 丁火는 庚으로 훈련과정을 거치려고 한다. 전문성을 거치려고 한다.

(전문성 중요, 현장이 중요하다, 육체가 중요하다.)

⇨丁庚은 기술 만드는 것 제조 아이템과 개발

요즘은 전기불로 채소를 키우기도 하고. 전기 불로서 오징어를 잡는다. 이런 발광 채를 활용하는 것도 있다.

 

이 수화기제는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라 노력이라는 것이 엄청 들어가야 한다.

타고난 재능이라는 것도 엄청 들어가야 한다.

 

 

(4) 壬丙 ⇨ 혼자 하는 것보다 여럿이 조직적으로 하는 것이 낫다.

1) 木金

① 辛壬 ; 가격이 중요. 물건 다루는 재주, 대회 나가서 게임, 상품 교역

➁ 乙丙 ; 조직력이 중요, 서로 화합하는 재주, 대인관계 협회

 

자산 가치를 높이려면 조직이 커야 한다. MNA합병을 해야 가격이

높아진다. 여럿 이하는 것이 낫다.

ex) 壬丙 ; 辛壬丙 ㊉ 乙運이 왔다 = 자산 가치 높이려면 합병해야 하고 회사 차려야 하고 법인 만들어야 한다.

辛壬으로 교역을 하는데 丁庚으로 무조건 실력만 품질만 좋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대인관계가 좋아야 교역이 잘된다.

 

노벨 과학상 받으려면 丁庚辛壬 ⇨ 丁壬 수화기제

노벨 평화상 받으려면 ⇨ 壬丙으로 수화기제 하는 것이 더 낫다.

 

수화기제 4가지로 다 되어 있겠지만 섞여있기도 하다.

ex) 癸水 – 丁癸丙 壬水- 丁壬丙

 

질문 ;

⇨ 천간지지 구분 없이 글자만 있으면 된다.

 

샘 ; 亥子월생 ; 수화기제 壬丁 또는 壬丙으로 해야 되는데

壬水의 과정은 ; 丁辛壬 – 환경은 상품성 검증 유통환경에 살게 되어 있다.

대회 참여 광고 홍보 등이 있다.

丁없이 巳中丙火로 하니까 – 전문성이 아니라 조직으로 해야 한다. 단체게임으로 해야한다. 그리고 정화도 있으니 전문가로 뭉쳐야 한다.

戌中丁火 ; 슬슬 이 살살 전문가들과 다녀

 

※ 수화기제 – 인생 계획서 프로그램이다.

 

하늘과 땅이 짠 계획은 ; 환경에서 요구하는 계획

; 환경에 맞는 프로그램에 해당되게 과정을 거쳐야 한다.

 

수화기제가 되어도 乙多거나 辛多 이면 오기로 안 따른다.

육신의 상관과 같은 역할 하는 것이 – 乙木 辛金이다

상관 ; 일부러 안 따른다. 지킬 것이 많아서

乙木多 ; 사회에 나가기, 지킬 것이 많아서

辛金多 ; 밖으로 나간 것 단체생활 지겨워서 개인 생활하려고

 

癸丙 프로그램 – 성장계획

壬丁 프로그램 – 전문성 계획

癸丁 프로그램 – 창작 계획 자기 거화 궁리화 시켜야 한다.

壬丙 프로그램 – 통상계획

4가지 계획이 있다. 반대까지 총 8개이다.

 

寅申巳亥 장생지는 ; 삼합 때가 되면 나타난다.

 

 

강의 : 창광 김성태

 

서기 : 모운 김용애

 

출처 : 더큼학당(www.dk-acade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