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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반 17강 임상의 다양성 3   일간의 신왕 신약

실전임상
작성자
김 모연
작성일
2021-02-13 04:47
조회
172
임상반 17강    임상의 다양성 3편   일간의 신왕 신약
 
목차
시작 전 담화 중에서
가. 일간의 신왕 신약 임상
나. 신축년 일간 별 운세 간편하게 보기
다. 임상사례
———————————
 
시작 전 담화 중에서
 
庚金일간 겁재운
辛丑년은 庚金일간의 겁재운이다. 겁재운에 경찰서에 간다는 것은 나 때문에 가는 일이 아니라, 상대를 벌주기 위해서 또는 내가 모멸을 참지 못해서 감정을 해소하려고 가는 일이다.
午未월생이라면 혼을 내줄 수 있으니 소득이 많고,
亥子월생이 간다면 겁재를 포섭해서 내 편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子丑월생이라면 내가 탈진이 되고 김이 빠지고,
巳午월생이라면 협상을 할 수 있다.
올해 경금일간은 巳午/午未/亥子/子丑월생에 따라 겁재의 쓰임이 달라진다. 辛丑년의 午未월생 경금일간은 올해 집을 살 때도 NPL의 방법으로, 남의 부실을 틈타면 유리하다.
乙辛의 泄氣와 건강
사주에서 乙木이나 辛金이 설이 설기되면 몸이 아프다. 辛金이 설기되면 몸이 아프고, 乙木이 설기되면 마음이 아프다. 무서운 것은 마음이 아픈 것이다.
乙木이 설기되면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견디는 힘이 있어야 하고, 辛金이 설기되면 과로를 조심해야 한다. 설화는 배운 것을 쓰는 것이고 경험한 것을 활용하는 값어치가 크지만, 설기는 안 쓰던 근육을 쓰는 것처럼 아프다.
辛金에 壬水는 설화이고, 癸水는 설기이다.
乙木에 丙火는 설화이고, 丁火는 설기이다.
辛金의 설기와 해법
庚子,辛丑, 壬寅, 癸卯년은 辛金이 설기되므로, 辛金이 있는 사람들은 치아가 부실해지고 빠지거나, 손발톱의 건강, 체력의 저하를 조심해야 한다.
辛金이 설기 될 때의 신체 분야는 치아, 잇몸, 눈 귀 코 등의 각종 구멍 기관이며, 여성은 유방과 자궁 등도 포함된다. 한의학적으로는 气血이 탈진되는 현상이다. 
이것을 고치는 방법은, ➊ 일찍 자고 푹 자기, ➋ 삼시 세끼를 시간 맞춰서 먹기, ➌ 뜨거운 물 마시기의 세 가지만 하면 아무 이상이 없다.
乙木의 설기와 해법
乙木이 탈진되면, 정신이 탈진된다. 辛金 탈진보다 더 나쁘다. 경쟁의식과 승벽기질, 저 사람이 내 말을 안 들어서 나는 감정과 짜증, 상대 때문에 못 살겠다고 생각하는 “저 놈 때문에”로 인해 발생한다.
자기 관리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辛金의 현상이고, 타인의 관리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乙木의 탈진이다. 남을 꼭 미안하게 만들고 힘들게 만드는 것이 을목의 탈진이다. 을목이 아파서 누웠다면 “너 때문에 내가 아프다”라고 지목을 받으니, 상대방은 몹시 곤란해진다. 이러한 “ 때문에 병”과 “비교하는 병”이 문제가 된다.
이것을 고치는 방법은 “잘했군, 잘했어~ 𝅘𝅥𝅮𝅘𝅥𝅮𝅘𝅥 잘했군 잘했군 잘했어~” 라고 음율에 맞추어 칭찬만 하면 된다. 칭찬을 통해 乙木은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乙木과 辛金이 육신으로도 설기되는가?
육신으로 설기되는 것은 정관과 일간만 본다. 정관이 편인으로 설기되는 것은 내가 속한 세상이 나빠진다는 뜻이고, 식신이 일간을 설기하는 것은 내가 나빠지는 것이다. 설기하는 것은 편인과 식신이고, 설기 당하는 것은 정관과 일간에 해당한다.
오행에서 설기하는 것은 癸水와 丁火
癸水와 丁火는 자기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기운인데, 자기 만들기를 하다가 지치게 된다. 癸水와 丁火는 지쳐서 스스로 쓰러질 수 있다.

  

가. 일간의 신왕 신약 임상
 
1. 근과 비겁으로 판단하는 신왕 신약
1) 비겁은 독립 및 지배 의지이고, 근왕은 독립 및 자영 의지이다. 남을 지배하고 싶은 의지는 비겁에서 나오고, 모든 것을 내가 경영하겠다는 의지는 근왕에서 나온다. 써비스 정신은 전혀 없다.
근과 비겁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
➊ 비겁은 부정적으로 표현할 때 충성심이 안 나온다. 꼽다. 아버지한테도 아니꼬워하는 모습으로 충성하지 않는다고 표현한다.
➋ 근왕은 내가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므로, 남이 뭔가 하는 것을 보면 마음에 안 들어한다. 말로 감독을 한다. 축구 경기에서 관람을 한다면, 선수 이름을 부르며 “너, 안 정환, 이리로 나와. 내가 뛸게” 라고 소리를 치기도 한다. 
2) 비겁으로 신왕하면 貴를 원하고, 근왕으로 신왕하면 富를 원한다. 비겁으로 신왕하면 신분이나 유명세를 통해서 돈을 벌려고 하고, 근으로 신왕하면 우선 부자가 된 후에 신분을 만들려고 한다.
신왕의 4가지 타입

일간이 根으로 旺하거나 比로 旺한 것을 흔히 强이라고 하고, 재생관살로 구성되면 弱이라고 한다. 이러한 강약은 대운의 큰 틀을 움직일 때와 세운의 한 해를 운용하는 방법론으로도 쓰이게 된다.
 
2. 인성을 설기하는 비겁과 관살을 능멸하는 근
비겁으로 신왕해야 하는데 인성을 설기하거나, 근으로 신왕해야 하는데 관을 능멸하는 경우가 있다.
1) 관이 없는 비겁
관이 없는 비겁은 인성을 설기한다. 조직의 리더가 되거나 귀를 이루어 부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배타적 감정, 상사나 조직을 아니 꼬아 하는 감정, 충성심이나 리더쉽의 부재현상으로 나타나서, 사회 부적응 상태에 이르게 된다.
비겁으로 신왕할 때 관살이 없다면, 일간은 비겁으로 신왕한게 아니다.
2) 재생관 하지 않는 근
관이 재생관되지 않았는데 일간에게 근이 있다면, 일간은 관을 능멸한다. 사람 없는 세상에서 부자가 되려고 하는 사람과 같다. 배타적 감정으로 타인과 소통할 수 없는 생활을 하게 된다.
근으로 신왕할 때 재생관 되지 않았다면, 일간은 근으로 신왕한게 아니다.
 
창광의 예
戊辛庚辛
戌巳子丑 乾
창광의 사주는 관은 있고 무재하므로, 근으로 왕하다고 해서는 안 된다. 근이 있지만 재생관이 안 되어 있으므로 관을 능멸하는 사람이다.
관이 있고 비겁이 있으므로, 비겁으로 왕한 사주이다. 만약 비겁이 있는데 관인이 안 되면 아니꼬운 사람이 되어, 그 이름을 빌려 쓰기가 힘들다. 이름을 빌려 쓰지 못하고 훔쳐 쓰는 사람이 되므로 이미테이션을 쓰는 사람이 된다.
관이 없는 비겁은 인성을 훔쳐 쓰는 사람이다. 모방, 가짜, 짝퉁 만드는 사람.
위의 신왕에 대한 이론은 아주 중요한 내용이므로, 신경써서 학습해야 한다. 명리학에서 일간의 왕쇠강약에 대한 내용 [신왕하면 어떠하고 신약하면 어떠한가]은 책에 나와 있지 않다. 수많은 책을 읽고서 모범적인 내용만 간추린 내용이다. 반드시 숙지하길 바란다.
 
3. 근왕의 무대 : 재생관/재생살
재생관살이란 일간의 성향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적 배경이 되어준다. 일간이 근왕할 때 일간이 가진 특별한 재능이나 능력을 발휘하는 무대와 같다. 운에서만 들어와도 사용할 수 있다. 창광의 경우 재성운을 만나면 재생관이 되어, 가진 실력을 사용할 수 있는 무대를 만나게 된다.
 
4. 비겁의 무대 : 관인/살인
관인/살인은 비겁을 사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준다. 인성은 비겁의 리더쉽이나 기득권을 설치하는 무대와 같아서, 사람들에게 재능을 대중성 있게 선포할 수 있게 해준다. 관살의 생을 받은 인성이어야 한다. 비겁은 유명해짐으로 이름과 신분 등을 얻고, 그로 인해 손님이 많아진다.
비겁은 관인 운에 귀해질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즉, 재생관살은 일간이 돈을 버는 무대에 해당하고, 관인/살인은 일간이 비겁을 통해서 유명해질 수 있는 무대이다.
 
5. 임상방법
800년 전에는 사주를 볼 때 재관쌍미나 관인상생을 더 우선으로 보았으나, 지금은 일간이 더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일간이 비겁으로 强하다면, 이름을 먼저 얻고 그다음에 돈을 벌러 간다.
일간이 근으로 强하다면, 돈을 먼저 벌고 시장 점유율을 가진 후 사업에 성공하면, 경영권 도전이나 국회의원 출마를 통해서 귀를 얻으러 간다.
 
상담 예시
예 1 : 24세 근왕한 여자가 상담 와서 결혼하겠다고 한다면, “돈을 벌어야 좋은 남편을 만난다.”
예 2 : 50세 근왕한 여자 손님이 비겁 대운에 상담을 왔다면, “돈을 벌고 싶다면 먼저 유명해져야 한다. 신분을 먼저 만들어라. 돈을 벌고 싶어도 국가자격증이 없다면, 못 번다.”
예 3 : 근왕한 癸水 일간이 壬寅년에 상담을 온다면, 겁재운이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묻는다면, “일단 근왕하니 돈을 벌어야 하지만, 올해 운세는 유명해져야 하는 운이다. 블로거 활동을 해라. 이름을 얻어야 돈이 벌린다.”
예 4 : 근왕한 癸水 일간이 해자축 년에 상담을 온다면, “유명하다고 돈 버는 것 아니다. 열심히 일해서 돈 벌어야 한다. 아침에 일찍 출근하고, 저녁에 똑바로 퇴근해라. 시간 맞춰 다니고, 습관 잘 들여라.”
 
요약
  • 관인이 된 사람은 이미 환경에서 貴하게 될 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있다. 비겁운을 만나면, 귀하게 되는 환경에 참여하게 된다. 예) 시험 보면 합격한다. 면서기에 도전하면 된다.
  • 근왕한 사람이 돈을 벌려면, 재생관 운을 만나면 된다.
  • 재생관 된 사람이 돈을 벌려면, 근왕해지는 운을 만나면 된다.
  • 비겁이 있는데 재생관된 사람이라면, 돈 벌 수 있는 환경에서 살아가면서도, 명예만 추구하고 선비처럼 건방을 떨고 있는 사람이다. “인생에 돈이 중요한 게 아니다~.”라고 말하는 사람.
이러한 방법 등이 일간의 운에 따른 처세에 해당한다. 사주의 생김새뿐만 아니라 대운을 겸해서 상담하라.
 
나. 근과 비겁으로 보는 신축년 일간 별 운세 
 
1. 甲乙木 일간의 신축년 관성운
辛丑년은 재생관도 되고 관인도 되는 운세이나, 해자축으로 이어지는 운이므로 관인으로 통변한다.
관성운 통변 : 신분상승
  • 관인 운세이므로 신분을 상승시키고 유명해져야 한다.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사업장의 홍보와 광고가 필요하다.
  • 근이 없이 관인하던 사주라면, 돈을 벌기 위해서는 먼저 비겁으로 이름값을 높여야 한다. 나이가 많은 경우 본인의 신분 상승을 생각하기 어려우나, 자녀나 손자의 시험 합격운이다. 전 가족의 신분 상승을 통변해라.
 
2.  丙丁火 일간의 신축년 재성운
재성운 통변 : 재성운에는 재생관을 우선 본다. 경제를 향상하게 하는 운이다. 사주에 재성이 전혀 없었어도 재성운에는 해당된다.
  • 근왕자는 이미 움직여서 돈을 벌려고 하고 있을 것이다.
  • 근 없이 비왕한 사람은 유명한 것과 연관지어 돈을 벌어라. 유명인의 브랜드를 가져오는 방법, 던킨도너츠 상표 차용하기, 연예인 이름이 쓰여진 의류 팔기, 인기 좋은 주식에 투자해서 돈 벌기, 이슈에 부응하기.
 
3. 戊己土 일간의 신축년 상관운
식상운 통변 : 인성, 비겁, 식상은 환경이 아니라 내 행위에 해당된다. 비겁에 의한 식상의 행위는 신분 상승의 행위이고, 근에 의한 식상의 행위는 돈 벌위 행위이다. 식상운에는 사주에 비겁이 있는가, 근이 있는 가를 가지고 판단하라.
  • 비겁이 있는 사람은 식상운에 신분상승 행위이다.
  • 대운에서 비겁을 만나고서 세운의 식상운이라면, 신분 상승을 위한 행위를 해야 하는 운이지만, 식상에 대한 행위는 안 쓰던 근육을 쓰던 것처럼 쉽지 않다.
  • 근도 없고 비겁도 없고서 식상운을 만나면, 재생관이나 관인상생에 대한 개념이 둘 다 없으므로, 어떻게 처세해야 할지를 모른다.
 
4. 庚辛金 일간의 신축년 비겁운
비겁운 통변 : 명예를 회복하겠다. 나도 신분을 안정시키고, 집안 식구들의 신분도 안정시키겠다는 마음이 든다.
  • 관인/살인 되면, 신분을 안정시킨다.
  • 관인/살인이 안되면, 월에서 관인/살인이 될 때를 살펴라.
  • 관살없이 인성만 있거나, 인성만 있고 관살이 없으면, 오기와 흥분, 광분, 더러워서 못 살겠네의 마음, 무시당한다고 생각하기. 혀 깨물고 죽을까, 구설수에 오르기.
  • 化관인도 관인으로 통변하되, 직접적이지는 않으나, 간접적인 상관은 있을 수 있다.
  • 동네에서 아줌마들 서로 싸우고 길길이 날뛰는 경우가 비겁운이다. 관인이 되는 사람은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환경이 있다.
  • 관인이 있는 사람은 유명해지고, 관인이 없는 사람은 구설수에 오른다.
5. 壬癸水 일간의 신축년 인성운
인성운 통변 
비겁을 써야 한다. 자산 보충기간이다. 인성운은 관인으로 연결되니, 가지고 있던 재능을 활용할 때가 된 것. 비겁을 내놓아야 한다. 재능을 가공해서 유명하게 만들어라.
  • 사주에 관이 있고서 인성운을 만났다면, 인성으로 유명해지게 하려던 차에 환경까지 이미 있으므로, 나를 유명하게 하는 호환 현상이 벌어진다.
  • 사주에 관살이 없고서 인성운을 만났다면, 주변 환경이 나를 밀어낸다. 아니꼬와서 못 살겠다는 마음이 든다.
 
근 운세 통변
  • 재생관이 된 사주는 근왕해지는 운세이므로 직접 돈 버는 행위를 해야 한다. 프리랜서처럼 재능을 내놓아라.
  • 재생관이 안되고서 근 운을 만났다면, 무모한 도전이 되고 손해가 커진다.
  • 원국에서 재생관이 안된 경우 돈 벌려고 하다가 손실을 보게 되고, 관이 없던 사주는 유명해지려다가 빈축을 살 수 있다.
 
운세 보기 정리
  • 재관운은 환경을 활용하는 운이다.
  • 재생관운 : 돈 벌 환경을 만나다.
  • 관인/실인운 : 신분을 만들 환경을 만나다.
  • 비겁운 : 신분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는 운
  • 근운 : 돈을 벌려고 노력하는 운
  • 식상만이 독특한데, 근이 있다면 돈 벌려고 하고, 비겁이 있다면 신분을 만들려고 한다.
 
다. 임상사례
 
임상 1
乙庚丁丁
酉寅未未 坤 5
1) 비겁으로 신왕운 : 庚子 辛丑년은 비겁으로 신왕한 운이므로 신분을 만들어야 한다. 나이가 있으므로 본인 뿐만 아니라, 자식들의 신분도 안정이 되어야 한다. 사회적 검증을 거쳐야 하고, 경쟁을 거쳐야 한다.
2) 관인상생이 되면, 신분만들기의 요건이 성립된다.
월운 분석
  • 庚寅, 辛卯월 : 비겁운이므로 도전을 시작하라.
  • 丙申, 丁酉월 : 승진이 도착한다. 남편은 승진하고, 자녀는 시험에 합격한다.
 
임상 2
丁戊己壬
巳申酉申 공무원 시험 준비 중 (변호사)
사주로 분석하기
1) 비겁으로 왕하다. 신분을 가지려고 한다. ⇨ 관인이 되어야 요건이 성립된다. 관인이 없으므로, 신분 만드는데 여러 차례의 3 수, 4 수를 거쳐야 한다. 한 번 시험 보면 4년을 기다려야 하므로, 보통 8수를 하게 된다.
2) 근왕하지 않다. 돈을 벌려고 하지 않는다. 만약 근왕했다면, 적당히 4수 정도 하다가 중단하고, 돈을 벌겠다고 마음먹었을 것이나, 근왕하지 않으므로 계속 신분 만들기에 도전하게 된다.
결과 : 2015년 乙未년에 관이 나가서 2022년 壬寅년에 관이 들어온다. 2016년 丙申년부터 2021년 辛丑년까지는 계속 공부해야 한다.
운으로 분석하기
1) 식상운이므로, 재생관을 하려고 하는지, 관인을 하려고 하는지를 살펴라. 사주에 관이 없으므로 근왕 또는 비왕으로 살핀다. 근왕하면 재생관하려고 하고, 비왕하면 관인을 하려고 한다.
신축년 근왕한 운에 도착하여 돈을 벌어야 하지만, 사주에 근이 없으므로 알바나 취직하라고 할 수 없다. 비겁으로 왕하니, 시험 공부해서 신분을 우선 만들어야 한다.
신축년 근왕해진 것은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원래 없던 근이므로, 볼 필요가 없다. 안 쓰던 근육 쓰는 것인데, 돈 벌어보겠다고 할 수는 있으나, 믿을 수는 없다.
결론: 합격은 壬寅년이다.
 
임상 3
丁癸丁癸
巳丑巳亥 坤       양신성상격(兩神成象格)
사주로 분석하기
1) 비겁으로 왕하다.
2) 근왕하다.
비겁으로 왕하면 관인이 되어야 신분을 준비하고, 근왕하면 재생관해야 돈을 벌려고 한다. 관인이 삼합으로 구성되었으므로 오랜 세월이 지나야 사용할 수 있다. 신축년 사축합으로 관인이 되는 운세이고, 재생살은 원국에 있다.
특징 : 먼저 富하고 난 뒤에 貴해질 수 있는 사주이다. 근왕 식신생재형 사주.
운으로 분석하기
3) 신축년은 살인상생 운이므로, 비겁이 움직인다. 비겁운을 만나면 내가 신분 변경을 하겠다는 의지이고, 관성운이나 인성운은 신분 변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난 것이다. 발령나는 운.
4) 근 운세이므로 금융효과를 보려고 한다. 돈을 더 많이 벌려는 생각을 한다.
정리: 돈을 더 많이 버는 쪽으로 신분의 변동이 예상된다. 원래가 근왕하고 재생살로 돈을 많이 벌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관인은 삼합으로 있어서 오래 걸린다.
질문) 유산을 받을 수 있나?   전부 받을 수 있지만, 오래 걸린다.
* 양신성상격의 특징으로 조심할 내용
丁火와 癸水로만 구성되어 양신으로 구성되었다. 지지도 완벽하게 구성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뭐든지 두 번의 현상이 발생한다. 癸癸丁丁으로 연결되면 해당이 없고, 癸丁癸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부친이나 모친이 결혼을 두 번 하실 수 있고, 본인도 해당된다.
아버지는 돌아가셨는데… 그럼 괜찮다. 아버지가 결혼을 두 번 하면 재산을 뺏기게 되고, 엄마가 결혼을 두 번 하면 재산을 지킨다. 결혼을 여러 번 하면, 여자는 돈을 뺏아오고, 남자는 뺏긴다.
질문) 갑진년에 결혼이 가능한가?  
외로움을 느껴야 하니 한습해야하고, 만날 기회가 많아야 하니 습해야 하고, 섹시해야 하니 식상이 유기되어야 한다. 한습은 인정하나, 식상 유기가 안 되어 남자가 보기에 다가올 매력이 부족하다.
여자는 식재가 유기되면 남성이 터치하고 싶어지고, 비식/겁상은 내가 가서 상대를 만지려고 한다.
갑진/을사년, 식상운이 오면 누가 와서 대쉬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인상을 좀 펴야 할 것 같다.
질문) 주식관련 일을 하면 잘 할까?   이 사주는 직업은 없다. 프리랜서로 뭘 해야 하는데…
근왕하면 재생관이 잘되야 효과가 크다. 이 사주는 근왕에 비해서 재생관이 약간 찝찝하게 구성되어 있다. 실력에 비해서 환경이 좀 작으므로 돈을 잘 버는 것은 아니다. 자기 실력은 참 좋은데, 환경의 조성이 안따라 준다.
재생관이나 관인이 구성이 잘 되어 있어도, 일간의 조건이 안 맞으면 환경은 참 좋아도 자기 실력이 없다.
사주에 비겁이 없으면 신분을 만드는 실력이 없고, 근이 없으면 돈 버는 실력이 없다.
일간이 근만 있다면, 뭘 해도 굶어 죽지는 않는다. 무슨 짓을 하던지 간에 벌면 벌린다. 재생관살이 되어야, 돈을 버는 환경이 마련된다.
질문) 어떤 자격증을 권할까?    권하지 마라. 안 할 것이다.
질문) 계속 공부를 하는 것은 어떤가?
안 할 것이다. 재다신약이라 공부를 계속하지는 않을 것이다. 재다신약은 관살이 용신이므로 직장을 계속 다녀야 하고, 식상이 있다면 직접 벌려고 한다. 그러나 식상이 없으면 내가 안 벌고 남이 벌게해서 나는 받으면 된다.
질문) 계수 정화의 창의 창작에 대하여, 금목이 없는 경우는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계수에게 목이 없거나 정화에게 금이 없다면, 픽션의 창작이다.
丁癸丁癸
丑巳이 사주에서 巳丑은 금생수 하는 금이지, 화극금 하는 금이 아니다. 정신적 에너지는 좋지만, 현상적으로 드러나는 목이나 금은 없다. 주식이나 애널리스트에 맞지는 않는다. 하고 싶기는 한데, 한다는 것은 아니다.
 
임상 4
庚辛己戊
寅丑未申 乾 3
사주 분석
1) 겁재가 있으므로 신분을 만들려고 한다. 관인이 필요하다.
2) 근이 있으므로 돈을 벌려고 한다. 사업해서 돈을 벌려고 한다. 재생관이 필요하다.
두 마리 토끼를 다 노리려면, 겁재는 관인이 형성되야 하고 사업을 하려면 재생관이 필요하다. 未월이므로 월령 안에서 재생관과 관인상생이 모두 되고 있다. 위험한 것은 인성이 좀 지나친 편이다.
사업으로 큰 돈도 벌 수 있고, 관인으로 신분도 가능하니, 부귀를 둘 다 취할 수 있다.
운 분석
경자 신축년, 비겁운이다. 이미 근이 왕하므로 사업을 하고 있지만, 신분에 관한 질문을 할 수 있다.
일간과 관의 왕강함을 비교한다. 일간이 더 왕하므로, 세상만사를 다 버리고 결과 스트레스의 속세를 떠나서 자유로워지고 싶은 마음이 든다.
근왕하기도 한데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사업을 하기는 하는데 현장에서는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든다.
* 음일간 특성(乙丁己辛癸)
음간은 보호자가 없으면 무조건 신약이다. 근왕하건 비겁으로 왕하건 모든 것을 감당하면서도 감당하지 못한다. 능력도 되고 감당할 수 있지만,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해 힘들어한다는 뜻이다.
위 사주는 비겁으로 신분도 감당하고, 근으로 사업도 감당할 수 있다. 그러나 보호자 임수가 없으므로, 실수하면 망한다. 음일간은 무조건 乙木은 丙火, 辛金은 壬水, 癸水는 庚金, 丁火는 甲木, 己土는 戊土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쓰러진다.
* 양일간에게 음간이 있어서 힘들게 할 때
양간이 음간을 가지고 있다면, 위 사주의 예처럼 감당할 수 있지만 감당하지 않겠다는 사람이 바로 옆에 있다. 계속적으로 칭찬해줘야 하는 대상이다. 배우자나 가족중에 있다. 비겁은 바로 옆에서 같이 하고 있다는 뜻이고, 내부자라는 뜻이다.
무토 일간에게 기토가 있다면, 이런 사람이 옆에 있다. 자기 일인데도 사정해서 하라고 해야 말을 듣는 상대이다.
辛金일간에 보호자가 酉金으로 장간에서 庚金이 있어도 해당하는가? 안 된다. 천간에 있어야 한다.
* 양일간에게 음간이 있지만 그로 인해 덕을 볼 때
양간에게 음간이 있어도 음간의 보호자가 함께 있는 경우는, 옆 사람으로 인해 덕을 보게 된다.
예) 甲乙丙, 庚辛壬
음일간은 비겁이나 근이 있어서 신왕해도, 보호신이 없으면 잘 할 수 있으면서도 자꾸 지친다. 이런 사람들의 질문은 “저 이 일 언제까지 해요?” 라고 묻는다.
오늘 수업의 내용에 근왕/비겁왕을 했지만, 음일간의 경우는 보호神을 추가해서 간명해야 한다.
 
창광의 예
戊辛庚辛
戌巳子丑 乾
➊ 비겁이 있으면 관인해야 하고, ❷ 근이 있으면 재생관 해야 한다.
비겁이 많은데 근도 있는 경우이다. 비겁 위주의 성향이다. 먼저 유명해지고 난 뒤에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경우에 해당한다. 사주에서 근과 비겁의 경중을 따져서 어느 쪽으로 이미지를 부곽할지 결정해야 한다.
신축년 비겁운은 신분 조정의 운이다. 유명세 처세, 홍보형 처세, 광고형 처세가 필요하다. 비겁이 왕하므로, 돈 욕신은 없는 척하면서 이미지를 끌고 가야 한다.
辛金일간에 보호자 壬水가 천간에 없으므로, 창광에게 일을 시키면 항상 “내가 꼭 이거 해야 하는가?” 물어본다. 일을 시켜먹기에 많이 힘든 유형이다. 辛金일간에게 壬水가 없으면, 주둥이가 대빨 나와있다. 이렇게 보호자가 없는 음일간은 하루 일하면 하루 쉬는 패턴으로 일해야 한다. 또한 매니저를 옆에 붙여주어야 하니, 사주에 庚金이 옆에 있어야 한다.
보호자는 壬水, 매니저는 庚金이다. 庚金 매니저는 辛金의 비유를 맞춰가면서 일 시켜야 하므로, 짜증이 많이 난다. 
癸水일간의 보호자는 庚金, 매니저는 壬水이다.
* 음일간 보호神의 개념
보호자는 수호신의 개념으로 일이나 직업 활동을 하는데, 도와주는 것이다. 사람이 아니며, 气에 해당하는 것으로 장화를 신고 나가면 비가 와주는 것과 같다. 원하는 것이 있어서 어떤 행위를 했을 때 그 원하는 것이 이뤄지는 것이 보호자이다. 
神의 기운이란, 봄, 여름, 가을, 겨울, 陰陽, 水火를 말하고 자연현상을 말한다. 음간에게 보호자는 자연이 돕는 것이고, 이것을 神이 돕는다고 표현한다.
나무나 초목, 짐승이 사람처럼 행동하는 것은 요괴라고 하는데, 착한 요괴와 못된 요괴가 있다. 이러한 요괴를 庚金, 甲木이라고 한다. 이로울 때도 있으나, 불리할 때도 있다. 
산 사람이건 죽은 사람이건 잘못된 행동을 하면 마귀 또는 악마라고 한다. 이런 것은 辛金과 乙木에 해당한다. 
사람이 오랜 기간 살아서 그 지역에 사람의 피와 땀이 서린 것, 집이나 어떤 지역, 엄마가 어느 동네에서 몇십 년 사셨다면 이것을 바탕골이라고 한다. 참새미골, 지미터골 등등.
이러한 것들 중에서 사람이 오래돼서 성숙한 표정 또는 오래돼서 악마 같은 표정을 짓는 것이 辛金 일간과 乙木 일간이다. 그래서 辛金과 乙木에게는 庚金과 甲木이 반드시 필요하다.
* 음일간 매니저의 개념
위로해주고 다독거려주는 상대, 성질날 때 놀아주는 대상이다. 아기가 울 때 요람을 흔들어주는 엄마나 모빌을 흔들어주는 엄마 같은 개념이다. 甲乙庚辛은 실체가 있는 것으로 辛金 일간의 庚金, 乙木 일간의 甲木은 실체가 있다. 만약 辛金일간에게 庚金이 없다면, 그 외로움을 말할 수가 없다.
辛己戊
寅丑未申 이 사주의 경우에도 매니저는 있고 보호신은 없다. 모든 능력은 있으나, 보호자가 없으므로 내 맘대로는 안 된다. 하늘이 돕지 않는다.
매니저는 반려견이나 내가 정성 들여 키우는 상추나 꽃나무 등의 정을 교감하는 실제 대상, 힐링할 수 있는 꺼리나 시대적 이슈, 영화관람, 송가인 덕후질, 친구, 차박하며 여행하기, 야영이나 캠핑, 농사 짓기등의 야외활동 등이고, 壬水의 보호자는 하늘과 자연이 돕는 기운이다.
庚金일간에게 辛金이 壬水없이 있다면 나를 괴롭히고 힘들게 하는 악마형 사람이고, 庚金일간에게 辛金이 壬水와 같이 있다면 상대로 인해 나도 덕을 보게 되는 사람이다.
辛金에게 庚金은 석간수와 같아서 그 물만 마셔도 힐링이 되는 대상이다. 임상 4도 그렇고 창광도 그렇고 庚金이 있다. 남들이 보기엔 문제가 하나도 없는데, 당사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쉬러간다. 어딘가로 도망을 가지 않으면 힘들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음간은 할 수 있어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궁의 위치에 상관없이 어디에 있건 庚金이 필요하다.
 
질문) 己土일간에게 戊土가 없다면, 어디에 의지해야 하는가?
음간에게 양간의 매니저가 없다면, 의지할 데가 없으므로, 무형, 정신적 지주, 역사적 지주, 이순신 장군을 따르겠다는 생각 등에 의지해야 한다. 그래서 상담할 때 손님에게 겁을 주거나 비방을 써야 한다고 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방법이 음간에게는 먹히고, 양간에게는 잘 안 먹힌다. 양간은 긴가민가하면서 의심하는데, 음간은 그냥 믿는다.
질문) 양간에게 비겁과 근이 없는 경우는 어떠한가?
양간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비겁이 없다면 신분을 만들지 않겠다는 뜻이고, 근이 없다면 자기 사업의 영역을 만들지 않겠다는 뜻이다. 둘 다 없으면 속한 인물로 살아가야 한다. 관인이 있다면 조직이나 공무원 사회에 속하고, 재생관이 된다면 회사, 사기업에 소속되서 일을 한다. 돈 위주로 속하려면 재생관살, 신분 위주로 속하려면 관인/살인이다.
질문) 비겁과 근이 없이 재생관살로 속한 인물은 복은 많은 것 아닌가?
근이 없다는 자체로 돈 보는 환경에 내가 속할 수 있고, 비겁이 없다면 내 신분을 관리해주는 환경에 속한다는 뜻이다. 근이 없으면 내 경제 관리를 남이 해주고, 비겁이 없으면 직업 관리를 남이 해준다.
비겁이 없던 사람이 갑자기 비겁운에 오면, 내가 직접 비겁을 관리하려고 하려다가, 마찰이 생기고 아니꼬운 마음이 생긴다. 아니꼬와서 직접 직업을 만들려고 한다. 복을 차고 나가려고 한다.
 
수업 정리
오늘 수업의 근과 비겁으로 보는 것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시각에서 바라보았지만, 다음주는 관인상생/재생관을 기점으로 수업을 할 것이다. 이것은 환경을 따라 움직이는 시각이다.
재생관살이 되어 있다면, 내 경제를 책임져주는 환경을 만난 것이다. 재생관살이 없는 사주는 그러한 환경이 없으므로 내가 벌어먹어야 한다. 관인이나 살인이 되어 있으면, 내 직업을 책임져주는 환경이 있으나, 없다면 내가 책임지고 만들어야 한다. 인비식, 인아식의 사주는 경제와 직업을 스스로 책임져야 하는 힘겨움이 있다. 관인상생이 잘 되어 있어도 비겁이 왕하면, 사장님이 내 직업을 책임져주려고 하지만, 내가 독립해서 나가려고 한다.
창광이 권장하는 간명방식은 재관쌍미를 위주로 하는 법이다. 개인이 먼저 인내하고 참아야 하며, 개인의 뜻을 드러내는 것은 옳지 않다는 시각이다. 이것은 또한, 명리요강에 있는 장남의 동정론의 취지이기도 하며, 서락오 선생의 왕상휴수사의 취지이기도 하다.
무려 5백년간 재관쌍미와 일간의 왕쇠강약이 크면서 재다신약과 관살혼잡이 갈라져나왔다. 그러나 원본에 충실하려면 재관쌍미 위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가지거나, 일간의 왕쇠강약을 위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가지거나 해야 한다.
그러나, 신왕하면 어떻다더라, 신약하면 어떻다더라의 이론을 자기 나름대로 만들어서 오는 사람이 있더라. 또한 신왕신약이 마치 싸워서 힘이 강한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도 있다. 일간의 왕쇠강약은 개인의 처세를 말하는 것인데, 이것을 약육강식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있더라.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지 감당이 안 되고 심란한 내용이다.
다음 주는 일간의 왕쇠강약과 재관과의 관계를 끝내면서, 재생관과 관인상생을 중심으로 두고 일간이 처세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상담기법으로 할 수 있게 공부할 것이다. 일간의 왕쇠강약을 중심으로 개인이 맘대로 하도록 하는 것이 상담기법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강의  : 창광 김성태
서기 : 김 모연
출처 : 더큼학당(dk-acade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