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강의자료실

17강, 오행의 상생상극 (상극)

작성자
김용애
작성일
2021-02-13 23:45
조회
140
17강, 오행의 상생상극 (상극)

 

水剋火,

土剋水 木剋土,

火剋金 金剋木.

 

(1) 水剋火 ⇨ 목적을 향한 목표와 과정을 겪는 것이다.

* 수화 기제 – 목적을 위해서 정해진 것이다. (절차에 따라서)

* 수화 미제 – 그렇지 않은 것 피해도 있고 성공된 것도 있다

‧ 壬丙 ; 목적 (부귀) ⇨ 개인적이지 않고 전체에 목적이 있다.

‧ 癸丁 ; 목표 설정 (실력)

‧ 木金 ; 과정 경험 (관계, 숙달) ⇨ 충실하게 과정을 거쳐야 한다.

 

* 수화 기제 ; 평생을 통해 이루어야 하므로 힘겨움이 있다.

1) 癸丙 ⇨ 유용지신 甲木 그리고 乙木

2) 丁壬 ⇨ 유용지신 庚金 그리고 辛金

 

* 수화미제 ; 단기 속성가능 실패율이 높다. 대인관계(누구를 아느냐)에 따라서

성공확률 100% 실패확률100%될 수 있다

3) 壬丙 ⇨ 유용지신 乙木 辛金

4) 癸丁 ⇨ 유용지신 甲木 庚金

 

[ 수화기제]

1) 癸 (甲, 乙) 丙

① 丙火 ; 사회적, 조직이 강대하게 성장하기 위해서이다.

➁ 癸水 ; 그에 맞는 역할을 해야 한다.(전략 계획)

③ 甲木 ; 실력을 쌓는 과정

④ 乙木 ; 상호간에 협조과정 (조직구성 과정)

 

2) 丁 (庚, 辛) 壬

① 壬水 ; 조직의 부강과 선진화를 목적으로

➁ 丁火 ; 이루기 위한 역할 (기술, 연구 탐구, 과학문명 발전) 보다 많은 생산적, 금융적, 역할

③ 庚金 과정 ; 실력 – 丁庚 ; 실력과 제조 생산 기술의 현실화

④ 辛金 과정 ; 이윤 (이윤과 관계) 물물교환 – 辛壬 ; 사람 관계 대외관계

 

[수화 미제]

3) 壬丙 (辛, 乙)

① 壬水 ; 선진화 부강 목적

➁ 丙火 ; 강대 목적

壬丙의 목적은 ; 富貴

 

富를 이루면 貴도 되고 貴를 이루면 富도 된다.

부강해지면 강대해지고 강대해지면 부강도 된다.

둘 중에 하나만 충족이 되어도 된다.

 

➠ 丙은 癸, 壬은 丁으로 짝을 이루어야 하는데 짝을 잃은 것이다.

목적은 있는데 목표 설정인 실력 과정과 경험을 닦는 것이 배제되어있는 상태이다.

그러므로 실력을 쌓는 것보다는 관계를 하는 것으로 유용지신을 삼는 것을 권장을 한다.

 

③ 丙 ; 유용지신 乙木 ; 강대 貴 ; 경험자와의 관계

강대화를 이루어서 선진화까지 가려는 목적 貴 먼저 하고 富까지

④ 壬 ; 유용지신 辛金 ; 부강 富 ; 대외거래 상품구성

부강해서 신분도 만들려는 목적 富 먼저하고 貴까지

 

➠ 유용지신은 乙木이라는 조직 구성을 잘하고 대인관계를 잘하는 경험자

辛金이라는 대외거래를 잘하고 상품화 구성을 잘하는 경험자와 더불어서 목적을 감행할 수 있다.

 

 

4) 癸丁 (甲, 庚)

① ➁ 癸 丁 ; 목표 – 자기투자 자기실력을 다양하게 높이는데

그것을 가지고 경험치를 높여서 전문가가 되거나 한다.

그러나 부강하거나 선진화를 이루려는 목적의식은 갖지 못한다.

단순 실력만 쌓기 ; 목적 無

 

③ ④ 甲木 庚金 유용지신 ; 과정 (지식적 기술적 )

➠ 강대 부강한 사람들 속에서 실력 값을 받는다,

(사장님보다 엄청 똑똑한 연구 소장님, 대통령 보좌관, 등) 지도자 선주 등

직접 주인은 아니다.

– 탐하지 않고 자기만 의 일만 묵묵히 하는 사람들이다. 현명한 선비이다.

 

* 수화기제는 진로, 유용지신은 적성과 같은 역할이다.

 

 

 

(2) 土剋水 ⇨ 필요성을 알고 개발과정을 거쳐야 한다.

– 자기계발 ; 개발(환경) 계발(나를)

‧ 명리학 공부를 열심히 하는 자기계발 기술을 열심히 닦는 자기계발

‧ 논을 메꾸어서 밭으로 밭을 다듬어서 집으로 산을 파서 곡식을 심고 개간과 개척이라고 하는 개발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필요성을 알아야 한다.

土 ⇨ 나의 능력을 계발할 필요성이 있다. (필요성)

水 ⇨ 계발에 대한 잠재력이 있다. (가치 잠재력)

水를 계발하면 가치가 나온다. 土가 있어야 필요성이 나온다. 그래서 계발이 된다.

 

己土 ⇨ 나에게도 맞고 환경에도 맞고, 이기적이다.

戊土 ⇨ 환경에도 맞고 나에게도 맞고, 선처가 있다.

戊 己土가 함께 있으면 산과 밭이 붙어있는데 서로 안 좋아한다.

 

1) 己癸 (甲) ➠ 土剋水 木剋土 水生木

 

① 癸 ; 나의 지적 잠재력, (아이디어)

➁ 己 ; 자기 재능을 계발할 의지와 필요성, 시대변화 (運에서 사용)

⇨ 나의 지적 잠재력을 계발할 필요성 의지

⇨ 운에서 판단할 때는 ; 己土에 癸水가 온다고 해서 잠재력이 오는 것이 아니다.

사주에 癸水가 있고 運에서 己土가 오면 계발 의지가 생기는 것이다.

癸水가 없다가 오면 잠재력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③ 甲 ; 잠재력 계발 과정을 겪는 것이다.

‧ 己癸甲 – 시대에 따른 아이디어를 계발

 

‧ 자기 계발의지 ; (己癸), 자기 계발과정 ; (甲)

‧ 통변 ; (자기투자) 자기 재능을 계발해라, 습득학습 과정을 거쳐야 한다.

➠ 환경요구와 자기 선호도에 맞게 (己) – 지적능력을 계발하기(癸) 위한 시도와 – 절대적 실력(甲)

 

➠ 土剋水(자기 투자) 木剋土(자기 계발과정) 水生木(실력)

과정이 시간대별로 10년이란 시간 동안 간다. 뭐든지 하나 하는데 10년이 걸린다.

➠ 21c 가장 좋아하는 구조들 중에 하나이다.

 

 

2) 戊壬 (辛) ➠ 土剋水 土生金 金生水

 

① 戊 ; 환경에도 맞고

➁ 壬 ; 대외 관계자도 선호하는, 다른 사람들이 선호한다.

③ 辛 ; 자기계발을 하다.

– 남이 쓰기위한 자기계발 서비스개발 남이 좋아하는 계발

 

➠ 土剋水 土生金 金生水

土剋水 ; 요구하는 것을 알다. (환경변화 조사, 시장조사. 여론조사 spi)

土生金 ; 그에 따른 상품 구성 설치 통관 조건충족

金生水 ; 거래

 

 

3) 己壬 (甲) ➠ 土剋水 木剋土 水生木, 기임 탁수, 갑목 생동

 

① 己 ; (나) 나를 계발하겠다는 필요성

➁ 壬 ; (너) 돈 많이 벌 고자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③ 甲 ; 나를 계발하겠다.

 

‧ 己壬 탁수, 己土 탁임 ⇨ 잔재주, 상대를 비우 맞추는 방법을 배우다.

‧ 대외거래 속임수를 배우다.

‧ 프랜차이즈 수입 수출 등을 배우다.

‧ 중고 신상 ; 욕심은 있는데 돈이 없는 사람들을 충족시켜주는 것을 배우다.

‧ 돈은 벌어야 하는데 머리가 안 돌아가서 스스로 할 수 없으니까 머리 굴려서 가게 차려주는 프랜차이즈,

‧ 좋은 말로 하면 – 경영의 묘리가 있다.

‧ 나쁜 말로 하면 – 뭘 모르는 사람들에 필요충분조건을 채워서 돈을 벌다.

‧ 박리다매

 

己癸甲(乙) ㊉ 己壬甲(乙) 의 차이점

 

 

4) 戊癸 (庚)辛 ➠ 土剋水 土生金 金生水

 

① 癸 ; 나에게 맡고

➁ 戊 ; 환경요구에도 맞고

환경에서 요구하는 나의 실력, 환경변화 유행에 맞는 자기 실력

③ 유용지신 ; 庚(辛) ; 여기에 맞는 자기 계발과정

 

‧ 己癸 ; 공부만 하면 돼 (어디에 있든지)

‧ 戊癸 ; 환경에서 필요한 실력을 쌓아라,

(자기가 뭐하고 싶다고 하면 안 된다.)

 

土剋水 ; 자기투자, 유용지신은 ; 자기계발

 

土剋水 하면 반듯이 木剋土가 따라붙는 것이다

土剋水 ; 자기투자, 木剋土 ; 자기 계발하는 과정과 같다.

 

 

土剋水 하면 木剋土 하는 것이다.

⇨ 세상을 알고 나의 처지를 알고 癸水, 나를 알기 전에 세상을 아는 것 壬水

나의 요구하는 것을 하겠다. ; 癸水

환경에서 요구하는 것을 하겠다. ; 壬水

 

1) 己癸 ⇨ 내가 요구하는 것을 하겠다.

2) 戊壬 ⇨ 환경에서 요구하는 것을 하겠다.

➠1) 2) “ 편도 통보하는 식“

 

3) 己壬 ⇨ 환경에서 요구하는 것 壬水와 내가 요구하는 것 己土를

맞물려서 하겠다.

4) 戊癸 ⇨ 환경 戊와 내가 요구 癸가 맞물려서 하겠다.

➠3) 4) “ 왕복 통보받는 식”

 

 

(3) 木剋土

 

이러한 것들을 실력에 맞게 ; 木剋土

己癸 ; 나에게 맞게

1) 甲己 ; 나에 맞게 자기 계발에 힘쓰다. ㊉ 유용지신 癸水 ➠ (己癸甲)

 

戊壬 – 다른 사람에 맞게

2) 甲戊 ; 나의 뛰어나고 우수한 오랜 경험이 섞여 있는 또는 상대의 뛰어나고도 숙달된 능력을 전수받다.

㊉ 유용지신 壬水 ➠ (戊壬甲)

甲己 ; 내속에 내재된 오래된 내력을 계발해서 실력을 만들어내다.

甲戊 ; 다른 사람이 오랫동안 갈고닦은 내재된 실력을 내가 전수받아서 나의 재능으로 삼는다.

 

甲己에 壬水, 甲戊에 癸水인 경우도 있다.

ex) 甲戊 – 내가 천년 묵은 것을 너에게 전수해 주마 ,

그런데 ㊉ 壬水가 아니고 癸水인 경우 ; 싫어요, 내가 더 똑똑한데 당신이 해주면 뭐해요(甲戊癸)

 

己壬 – 환경요구에도 나의 요구에도 맞게

3) 乙己 ; 다른 사람의 필요충분조건을 채우기 위한 재능을 갖추어야 한다.

(서비스 재능개발 상대를 컨설팅할 실력을 쌓다.)

㊉ 유용지신壬水 ➠ (己壬乙)

 

ex) 승무원은 고유한 실력보다 고객이 원하는 실력이 좋아야 한다.

만약 癸水이면 상대를 (모멸, 아웃, 내치는) 재능을 계발한다.

 

戊癸 – 환경에도 맞고 나의 요구에도 맞게

4) 乙戊 ; 다른 사람의 필요충분조건을 채워줄 만한 사람이나 물건을 골라 주어야 한다.

㊉ 유용지신 癸水가 맘에 들어야 돼 ➠ (戊癸乙)

 

ex) 어느 배에 선원을 구한다.

乙戊 ; 선원을 소개해 주어야 해

乙己 ; 내가 선원 되어야 한다.

 

土剋水 자기투자 木剋土는 자기계발

 

 

(4) 火剋金 숙달 숙련된 전문가

무엇으로 숙련된

癸 ; 정신적 지적 재능으로 삼는다.

甲 ; 지적 지식적 학습적으로 발판을 삼겠다.

 

1) 丙辛 (癸 or 甲)

⇨ 과거로부터 내려온 지적 자료를 미래에 자기의 지적 자산 가치로 쓰겠다. 과거의 최고의 종자를 내가 알아서 지적 능력을 갖겠다.

丙 (미래), 辛 (과거) ; 어름을 녹여서, 오랫동안 경험한 스승을 녹여서 미래에 보탬이 되게 한다.

유용지신 癸水 또는 甲木이 있어도 할 수 있다. 癸, 甲 다 있어도 된다.

‧ 癸水 (정신적 지적능력) ; 예수 부처의 정신을 따르겠다.

‧ 甲木 (지식적 지적능력) 학습적 능력으로 발판을 삼겠다. ; 아무개 박사의 이론을 따르는 것이다.

‧ 丙辛 – 甲 ; 火剋金 金生水 水生木 (癸 없어도)

 

2) 丙庚 (癸 or 乙)

⇨ 미래를 위한 강력한 조직의 리더가 되겠다. (辛- 과거, 庚- 미래)

癸 ; 리더쉽 (지도, 덕치, 리더)

乙 ; 실적, 경쟁 대인관계 등 경쟁에서 이기는 리더자.

ex)

‧ 대학교수가 총장 출마

丙庚 癸甲 ; 대학에서 덕치와 리더, 지도, 학식과 격식, 품위가 필요한 것인가 경쟁이 필요한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다.

‧ 당대표 하겠다는데

丙庚乙인지 丙庚癸인지 둘 다 있으면 고맙지만 둘 다 있기는 힘들다.

 

3) 丁辛 (壬 or 庚)

⇨ 과거에는 무지하게 가치를 인정받았지만, 미래에는 가치가 없어져서 교체,

과거에는 필요성 실용성이, 점점 현실 미래에 불필요한 것 ; 그래서 다른 분야로 자기를 전문성을 만들다.

 

용도 변화, 노후장비 교체 – 결혼할 때 마음(여자) 결혼 후의 마음(부인)

자식이 다 크면 (애들 엄마로 보는 것) 새로운 용도 변화로 변화됨으로써 그것을 통해서 커다란 사회적 성과를 거두려면 壬水

성과는 크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즐겁고 행복하고 만족하려면 庚金

 

壬 ( 실적 상승효과)

庚 ( 개인적으로 행복 남이 알든 모르든 즐거우면 돼 만족하고 행복해)

 

4) 丁庚 (壬 or 乙)

⇨ 미래의 최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완벽한 전문가가 되는 것)

– 자기를 매일 발전 하는 것 (개량) 자기가 스스로 연구해서 초 절정 전문가가 되다.

– 자기는 힘들어 다른 사람들이 좋아해

명리학에서 가장 힘든 상극이 丁庚이다. 김병만 달인

ex)

食神格 ; 일밖에 몰라 (조리사)

偏印格 : 어디 가서 하소연이나 불평불만도 하고 땡 강도 부린다.(조사관)

偏官格 ; 꽃 꽃 하게 살아가야 하다. (군인)

傷官格이다 (의사)

 

전문가가 되어서 성공하려면

㊉ 유용지신 壬 ; 많은 사람의 호흥을 얻고 공을 세운다. 다른 사람에게 해택도 받고, 희생정신도 강하고, 유명해질 수 있다, 명인.

㊉ 乙 ; 자신이 만족할 정도로 계절별로 하면 乙木

甲 ; 자기의 최고의 가치를 하려면 甲木

 

丁庚의 최고의 有用之神은 壬水가 있으면 辛金이 들어가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면 (가치까지 더한 공을 세우는 것이다)

만약 壬水가 없으면 乙木으로 불타는 정열을 쓸모는 없지만 계속해야 한다.

돈은 못 벌어 도 열심히 하는 사람

 

이것은 나중에 어려운 상극이라 기교가 많이 필요하다.

 

 

(5) 金剋木 잘못된 것을 교정해준다.

⇨ 사람이 살다 보면 버릴 것, 고칠 것, 다시 보완해야 할 것이 있다.

교정한다고 한다.

金剋木은 힘겨움 중에서도 가장 힘겹다.

가끔은 세상에 불필요하다는 이유로 평생 숙달된 것을 버릴 수도 있고, 가치가 안 나온다는 이유로 평생 동지를 버려야 할 때도 있다.

배신 배반을 할 수 있는 것이 金剋木이다.

 

金剋木은 金生水에 대한 ; 시장가치. 火剋金에 대한 ; 능력 가치에 의해서

金剋木이 필요하냐 불필요하냐가 달려있다.

 

金剋木 할 때는 壬癸水가 있어서 시장가치 ; 다른 사람들이 나를 필요로 하느냐가 金生水에 金剋木이다. 그럼 金生水 水生木이 된다.

 

火剋金 ; 남들보다 뛰어난 난이도가치 전문성 가치를 하느냐

金剋木 할 때 木의 생존은 ; 金生水 水生木 木生火는 火剋金이 되어야 木이 생존한다.

 

 

1) 庚乙 (丙) ➠ 木生火 火剋金 金剋木

乙木 ⇨ 사회(국가 기타단체 등) 조직(가정 내지는 직장) 대인관계(사람과 사람)

사회적 조직생활 대인관계 에 적합하지 않을 때 교정을 해서 ; 사회적 인간으로 만드는 것이 乙庚의 金剋木이다.

 

교정을 했으면

丙有 ; 구조 조정을 통해서 사회생활 잘한다.(적합성) 庚乙丙

丙無 辛으로 ⇨ 여기에서 저기로 ; 이동 (배신전략) 庚辛乙

 

2) 庚甲 (癸 or 丙) ; 金生水 水生木

지금 똑같은 수준으로 자라면 안 되고 더 큰 우수한 인물이 돼 거라

㊉ 유용지신 癸水 우수성 우수한 인물 된다.

庚甲 ; 우수한 인물이 될 거야, 우수한 인물이 될 거야, 라고만

癸無 ; 정신만 있고 노력은 안 해서 인생의 만족도가 상실된다.

丙火 ; 남들을 리더 하는 정치적 권력자가 되겠다.

 

사람이란 남들과 똑같은 실력을 지니거나 방법론으로 공부를 하거나 남들하고 똑같이 성장한다는 것은 어리숙하다고 생각한다.

세상에는 동등이라는 것은 없다 남들보다 우수한 실력자가 되거나 뛰어난

리더자 가되는 것으로 목표를 삼아서 살아간다.

그러려면 자기가 자기 스스로 책찍 질을 해서 자기가 스스로 교정해야 한다.

 

癸水 ; 金生水 水生木 ; 우수성, 癸無 ; 만족도 떨어진다.

丙火 ; 뛰어난 지도자 리더쉽

 

庚乙 ; 다른 사람에 맞추도록 노력을 해라

庚甲 ; 네가 차별화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라

 

3) 辛甲 (癸 丁)

왜 너만의 독자적인 노선을 걷고 너만의 독특한 것을 개발하려고 하느냐

주어진 환경에 착실히 맞추어서 살아라. 부모에게 효도하고 스승은 따르고 임금님에게는 복종하고

환경에서 요구하는 대로 살아가면 되는데 어찌하여서 독특하려고 하느냐 순응할 줄 알아야 한다.

 

辛 ; 과거 개념. 庚 ; 미래 개념

 

庚金 ; 미래에 내가 뭐가 되려는데 乙 환경이 안 맞고 甲 내가 부족한 것 같고

辛金 ; 과거에 복종하고 살아라. 과거를 답습하고 살아라.

ex) 네 엄마가 식당을 하는데 엄마를 계승해서 도와서 식당을 하면 되지 왜 너는 공부 잘한다는 핑계로 사법고시를 봐서 검사를 하려고 하느냐 그런 짓 하지 마라도 이속에 들어가 있다.

 

癸水 ; 발전해서 순응해라 답습하고 승계자 계승자 유산권자가 된다. 타인의 맘에 드는 나를 만드느냐,

丁火 ; 나는 그렇게 못하겠다. 나만의 개성 있는 삶, 선비 집안에서 기술자

타인의 맘에는 안 드는 나를 만드느냐,

 

4) 辛乙 ( 丙 丁)

 

➠ 저 사람이 내편이냐 아니냐를 만드는 것이다. 나를 좋아하게 만들까 싫어하게 만들까 나라는 존재도 내편이 될지 남의 편이 될지

사람을 만났으면 왜 너를 싫어하게 만드냐. 그러며 안 된다.

 

丙有 – 나를 싫어하는 사람도 나를 좋아하게 만들다.

丁有 – 나를 싫어하게 만들다.

 

辛甲 ; 내가 나를 만드는데 환경에 필요한 사람이 되냐 나한데 필요한 사람이 되냐,

나라는 존재를 아버지가 좋아하는 존재로 만들어 야 돼.

 

여기까지가 기초이다.

 

 

水剋火, 土剋水 木剋土, 火剋金 金剋木.

 

‧ 火剋金에 필요한 金剋木 ⇨ 전문성에 필요한 金剋木이다.

‧ 金剋木에 필요한 火剋金 ⇨

불필요한 것 들을 어떻게든 제거해서 필요한 것으로 만들려는 火剋金

 

‧ 土剋水에 필요한 木剋土인지 ⇨

환경변화에 맞추어서 木剋土 내 계발을 하는 것,

‧ 木剋土에 필요한 土剋水 ⇨

내 계발에 맞추어서 그것을 들고 환경에 가서 찾는 어리숙한 인간

 

중요

환경에 필요한 土剋水 木剋土 환경에서 요구하는 사람을 만들기 위해서 자기계발을 하는지 그러면 25세에서 30세 안에 딱 직업이 정착이 된다.

생각이 잘못 먹어서 내 능력을 만들어서 木剋土 환경에 접목시키겠다.

세상이 어떻게든 간에 왜 나를 안 알아주냐 하는 어리숙한 것은 50에서 55세 정도 되어야지 이치를 아니까 참으로 참혹하다.

자기 자신의 마인드 하나 틀려서 30년을 망치는 그러한 것들이 들어가 있다.

 

한순간의 판단의 실수로 3 ~ 40년을 낭비할 수 있는 것이 윤택과 소토 형

벽갑과 단련 제련이 연결되어 있다.

 

나는 왜 슬픈가, 나는 도대체 무엇이냐

목적을 정하지 않고 사는 사람들 바보들이 많다.

개인이 있고 나와 남이 있고 이것이 커서 조직이 있고

자기가 조직이면 서도 개인인 것처럼 하고 개인인데 조직인 것처럼 하고

집안일 기준으로 보니까 여자로 보여 가족으로 보여..

어떠한 시선으로 바라보았느냐

 

네 인생을 어떠한 시선으로 바라보았느냐

목적으로 봤냐, 네가 하고 있는 목표로 봤냐, 네가 해온 과정으로 봤냐,

과정으로만 보는 사람은 나 이렇게 고생했는데 왜 모르냐고

목표로만 보는 사람은 나 이런 마음 갖었는데 왜 오해했냐고

목적의식만 있는 사람은 나 이렇게 되어야 하는데 안 되냐고 제는 되는데 왜 난 안 되냐고

수화기제가 안된 사람들 수화기제가 안되면 다 그렇게 사냐고

목적 목표설정 과정

목적만 있고 과정은 없는 사람

壬水만 있어 ; 시장에 좋은 사람이 될 거야 가치가 나가는 사람이 될 거야

丁火가 없어서 ; 무엇으로 할지 모르겠어

庚金이 있어 ; 실력도 없는데 과정만 열심히 겪었어 나 열심히 살았어 인정할 수 있어 뜻은 못 이루어도 슬픈 것은 아니잖아

 

말을 안 들으면 그런가 보다 하고 이해하면 되지 왜 자기가 원하는 것은 다 이루어져야지 그것이 인생인 줄알고 착각하는 것은

기본 상식에서 어긋나는 것이다. 사람이라는 것이 기본이라는 것이 있다.

① 머리 정신이 들어있고 ; 진실을 요구하고, ➁ 가슴에 마음이 들어있고 ; 감성 충만을 요구하고,

③ 신장 물질을 요구하는 것이 들어있다 ; 물건을 요구하고 이 3개가 맞물려서 사는 것이다.

나는 있었야 돼, 뱃속, 익 속, 복리 후생 감성 충만 이러한 것들이 3가지가 조화를 이루는 마인드를 갖는다면 이런 것 들은 –

상극은 사회문화적 설명을 하면 – 자기 존대와 자기 성과를 이루는 것

이것을 시장 경제논리로 설명하면 – 경쟁과 경쟁성과

 

‧ 명리학에서는 철학적 가치보다 실용적 가치를 주장하기 때문에

‧ 명리학의 相剋은 경쟁력 약육강식적 경쟁력이다.

자기를 이기고 남을 이기는 것이지 남을 이기고 나를 이길 수 없다는 뜻이다.

‧ 명리학에서의 相生은 실용적 가치를 의미하니까 생존력이다.

생존력을 하려면 상생은 자기를 먼저 가르치고 남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래야 먹고살 수 있는 생존력이다.

`상극은 나을 먼저 이기고 남을 이겨야지 네가 더 많이 가질 수 있다.

이런 식의 설명이 명리학이다.

 

우리나라는

700년 동안의 유교적 정신문화를 바탕으로 깔고 400년 동안을 실사구시라는 실용을 중요시 여겼고 100년이라는 산업발전이 있었다.

이 3가지 정신세계가 맞물려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3가지 생각으로

상생상극을 바라봐야 한다.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대한민국을 산업의 나라로 바라본다.

제들에게 연구를 맡기면 할 거야 하고 바라본다.

그런데 아시아에 있는 나라들은 우리들을 유교에 찌든 나라로 말이 안 통하는 사람으로 바라볼 수 있다.

이것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통찰력 있게 명리학다운 면모로 바라봤으면 좋겠다.

 

相生은 생존력이다. 나를 먼저 가르치고 남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相剋은 경쟁력이다. 나를 먼저 이기고 남을 이기는 것이다.

그렇다면 나를 가르치고 나를 이긴다는 것은 生化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남을 가르친다. 泄化가 되어야하고, 남을 이긴다는 것은 制化가 되어야 한다.

그러고 나서 서로 존대해야 되니 남과 더불어 살아가야 하니 合化나 合去가 되면 되는 것이다.

 

오행이든 육신이든 대상이

生化가 되면 ; 자기를 이긴다. (자기 준비)

泄化가 되면 ; 자기 활용 (생존력)

生化와 泄化가 되고 制化가 되면 남을 이긴다. (경쟁이나 검증에 참여한다.) 合化나 合去가 되면 ; 존대 연대 (경쟁력)

生化나 泄化 안 하고 가서 制化 合化 한다고 하면 자기 준비나 자기 활용을 안 하고 가서 하기 때문에 생존력조차도 위협받는다.

경쟁력에 의해서 이런 식으로 바라보면 된다.

 

임상



[편관격]

1) 甲木 일간

① 인성 ; 신왕

➁ 비겁 ; x – 귀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고

③ 식상 ; x

④ 근 ; 신왕 – 부를 추구 하는 형이다.

➠ 개인적인 인간 식상생재형

‧ 비겁은 ; 식상을 생화해서 관살의 위협으로부터 막는데 쓰인다.

(관살을 향한 것이고)

‧ 일간의 根은 ; 항상 식상 생화해서 생재하려 한다.

‧ 연출은 ;관살로 하는 것이다.

‧ 갑목 일간이 부를 추구하는 사람이다.

‧ 일간의 이기적인 마음으로 결정

 

 

2) 경금

① 생화 ; 己庚 – 생존 준비

➁ 설화 ; 庚壬 – 생존활동

己庚壬 ; (천간 有) 생존 준비와 생존활동을 잘한다.

이 사주가 직장을 열심히 다녀서 귀를 추구한다면 근무도 잘하고 진급도 열심히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 사주는 殺印相生 食神制殺을 안 하고 食神生財 사업해서 돈을 벌겠다 세상이 어떻든 간에 자기가 결정했다.

그러면 이것을 전부다 돈 취급하면 된다.

 

여자가 생존력 갖추어서 좋다. 이렇게는 좀 불편하다.

 

③ 制化 ;

‧ 己庚 – 생존 준비가 제화하면 (실력경쟁) ; 가치경쟁 (가격이 얼마냐)

이때의 金剋木이 乙木이다. 그런데 이 사주는 甲木으로 했다.

그렇지만 乙木 환경에서 甲木으로 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己庚 ㊉ 乙, 甲으로 가치경쟁

 

‧ 庚壬 – 생존활동이 제화 (경력이나 효과 경쟁) ; 실적 경쟁(성과가 얼마냐)

이때는 水剋火가 丁火로 되어있다. 수화 기제와 육신에서 合化로 되어있다.

庚壬 ㊉ 丁으로 ; 실적 경쟁

 

3) 운세

2020, 21년 운세는 ; 새로운 생존방법을 모색하다.

제2의 도전과제를 부여받다.

그러는 중에 22, 23년 己庚이 아니라 庚壬이 된다.

21년, 3월부터는 새로운 생존방법을 가지고 참여해야 한다.(새로운 활동을 시작하다)

壬水가 22년에 들어온다고 착각을 해서 자기의 적극적인 참여의지를 22년부터 하겠다.

하면 남이 다 먹고 난 다음에 빈 그릇을 긁는 사람처럼 될 것이다. 라는 것이 21년 운세이다.

스스로 생존하고 경쟁을 해야 하는데 스스로 생존력도 있고 경쟁력도 갖추려면 남의 상표 차용하거나 공동으로 해야지

생산력이 더 뛰어나다는 뜻이다.

 

이 동네의 水剋火는 丁壬

己庚壬 ; 네가 전문가 되어라 직접 자기가 해야 한다.

남자 같으면 괜찮은데 여자라서 문제가 좀 있다.

 

사주에서 이미 경쟁력을 갖추고 출발을 했느냐, 아니면 운에서 경쟁력을 갖추었느냐.

상생할 때 木生火하려면 金生水水生木 金生水하려면 火生土土生金

상생은 생존력 때문에 한다.

상극할 때 水剋火 土剋水木剋土 火剋金金剋木

상극은 경쟁력 때문에 하는 것이고

임상은 상생부터 한다. 상생을 경쟁력으로 끌어야 하니까 상극으로 이어져가는 것이다.

연습하려니 뭐 먼저 하라 하지 원래는 뭐 먼저가 없다 다 동시에 하는 것이다.

초보자 공부이다.

 

이 초보자 공부를 가지고 용신의 희 기신으로 풀면, 중급자가 되는 것이다.

그러면 진로 적성이 나온다. 그리고 이것을 가지고 병 약으로 풀어야 한다.

잘잘못을 따져서 교정 점을 찾아야 한다. 이것이 고급자 코스에 들어간다.

초보자 코스를 넘기지 못하면 희 기신으로 가봐야 소용이 없다.

 

庚金 ; 용신 壬水 ; 희신

제화에서 乙木희신으로 안 하고 기신 甲木으로 했다. 요 차이가 있다.

甲木으로 했으면 자기 재능 위주로 했다는 것이다.

그러면 세상에 나가서 살려면 관계 스트레스가 있다고 희 기신에서 설명하는 것이다,

庚金이 용신인데 申酉월령 病은 ; 금다화식 이러한 공부를 하면 된다.

 

최종 과정에서 설명 ; 편관격 그러면 이야기가 다르다

① 식신제살이 되었는지 ; 비견 식신제살 되어야 한다.

이 사주는 식신제살이 안된 것이다. 이 사람은 경쟁부터 해야 한다.

모든 준비는 검증을 거쳐야 되는 것이다. 지고부터 들어갔다.

2020년 식신제살 안된 운에 왔어 相剋하는 운에 왔다.(制剋 되다. 진 것이다.)

 

오행의 상생상극, 희 기신의 상생상극, 병 약용신의 상생상극, 은 그 사주를 보기 위해서(누구인가 파악하려고) 하는 것이지

그걸 가지고 통변현장으로 갈 수는 없다. 통변은 격국 가지고 하는 것이다.

 

이 사주는 생존력과 경쟁력이 있다 그러나 재능으로 있는 것이지 패권으로 있는 것은 아니다.

 

올해 운세는 새로운 생존력을 발휘해야 한다. 그렇지만 일간이 殺을 이기지 못해서 剋制를 받아야 한다.(수술 수리받아야 한다.)

 

올해 운세가 庚金 甲木운세 ; 모든 구조조정을 하자는 것이 金剋木이다.

庚甲하면 유용지신 癸水가 있어야 한다.

 

자기 자신을 미래지향적인 사람으로 만들려면 丙火가 있어야 하고, 자기 자신의 새로운 실력을 만들려면 癸水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사주에는 癸水가 없다.

 

그런데 庚子년의 子의 癸水가 있으니 庚金이 甲木을 金剋木 하는 시기에

運에 있는 癸水이니까 새로운 재능을 만들어야 한다. 라고 했다.

새로운 생존을 위한 새로운 재능이 필요하다.

 

2020년부터 새로운 재능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만 지나간 과거 정리를

해야 한다. 과거 정리는 – 몸을 고쳐라 회계를 고쳐라 직업을 고쳐라 이사도 해라 지나간 것을 모두 바꿔라는 뜻이다.

 

 

강의 : 창광 김성태

 

서기 : 모운 김용애

 

출처 : 더큼학당(www.dk-acade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