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강의자료실

18강 상생상극 (상극 임상)

작성자
김용애
작성일
2021-02-22 06:10
조회
90
18강 상생상극 (상극 임상)

 

[상극 임상]

⇨ 경쟁과 존대 속에 이유 있는 삶을 살다.

 

사람은 누구나 이유가 있다.

자기가 사는 목적의식이 있고 자기도 모르는데 그냥 가는 목적이 있다.

식물형, 동물형, 인간형이 있다.



※ 수화기제 (수승하강) ⇨ 목적과 과정을 겪는 것이다.

‧ 癸水는 ;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고, ‧ 丙火는 ; 위에서 아래로 내려온다.

‧ 壬水는 ;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고, ‧ 丁火는 ; 아래에서 위로 올라간다.

 

 

1) 壬水의 (목적의식)

① 천간 壬水 ; 자기가 세운 목적이다.

⇨ 평생소원이 안 이루진다고 불평불만이 많다.

 

➁ 지 장간 壬水 ; 주변인물, 주변여건에 따라서 목적이 정해진다.

⇨ 불평불만이 많거나 소원이 안 이루어져서 절망적인 삶을 살거나 그렇지 않을 것이다.

‧ 그렇지만 이 사람 주변에 있는 성장과정에서의 부모는 평생소원을 이루지 못한다. 이 사람을 향해서는 목적이 부모에게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속에는 주변여건에 눈치를 봐야하고, 그러므로 심장의 기운이 찌그러 들기도 하며.

몸 색깔도 안 좋아지고 나쁜 마음을 먹으면 주둥이 댓 발 나오기도 한다.)

 

모든 동양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수화기제이다.

그 속에 모든 것이 들어가 있으니까, 하나의 통이 결정되었다,

 

壬水의 커다란 목적에 부합되어 살아가려면 木生火가 있어야 한다.

이것을 인정(引丁)이라 한다.

 

인생은 시간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시간 학문)

하지만 이 사주는 천간에 壬水가 투간 된 것은 아니다.

 

2) 丁火 ⇨ 인내력을 보겠다는 (목표의식)

① 천간 壬水의 목적에 부합되어 살려면 木生火(引丁)를 하여 인내력을 가질 수 있다.(근면)

➁ 이 사주는 壬水천간 투간 不 ⇨ 木生火 필요 없다. 丁火 하나면 된다.

‧ 申辰 – 丁 ; 환경에서 정한 목적을 포기하지 않고 과정을 수행할 사람이다.

‧ 壬천간에 투간 되면 ; 木生火라는 인화가 없으면 고단한 인생을 살게 된다.

‧ 酉戌월령지나서는 甲丁, 추분이전 ; 乙丁으로 한다.

 

3) 金 ⇨ 목적과 목표에 원하는 과정을 걸어가는 가

① 丁 천간 – 庚 ⇨ 내가 원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살고 싶다.

➁ 천간 辛 – 지 장간 壬 ⇨ 부모가 원하는 삶을, 주변에서 원하는 삶을 사는 행복하지 않은 환경을 만난다. (환경 프로그램대로 살아야 한다.)

➠ 이 사주는 내가 원하는 것을 하고 싶다지, 한다는 것은 아니다.

 

4) 운세

2022 (2021, 11월) 壬水가 온다. (시험공부)

프로그램 있는 환경을 만나서 그에 따라가야 한다. (pss) 준비를 해야 한다.

– 올 연말부터 들어오니 재수 말고 3 수정도 할 수 있길 권장한다.

2021(2021, 3, 4일) 辛金이 온다.

주변 환경에 따라가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입학)

 

5) 질문 ; 문과 이과 헷갈리면 된다.



※ 土剋水

⇨ 내가 나를 안다. 세상에서 나를 어떻게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안다.

 

1) 土剋水

필요에 따라 충족하기 위해서는 나는 발명한다. 나를 계발한다. 필요는 발명의 어버이처럼 필요를 안다. 나을 안다. 내가 할 일을 안다.

 

癸水는 내가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안다.

 

계발하는 것이 두 종류가 있다.

癸水 자기계발,(계발)

상대가 필요해서 내가 알아서 개발하는 것을 (개발)

 

⇨ 土剋水 할 때 자기를 계발해야 하는데

① 木剋土는 ; 자기실력을 쌓는 것을 말한다.

➁ 金生水는 ; 저 사람이 필요한 것을 제공해주는 거와 같다.

 

※ 토수 합일이라는 것이 있는데 ⇨ 이는 土剋水에 土生金 金生水가 되는 유용지신이 되는 것을 말한다. (제공에 들어간다.)

 

➠ 지금 말하는 것은 木剋土해서 자기실력을 계발하는 것을 말한다.

 

이 사주는

戊癸, 戊壬, 己癸, 己壬, 잔뜩 하다.

 

지금은

戊壬 ⇨ 상대가 나를 필요로 하는 것을 안다. 이다.

반대로 戊癸는 ⇨ 상대가 나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

➠ 戊癸가 戊壬보다 성공할 수 있는 것은 반전 효과 때문이다.

반대편이 많으니까 설득하므로 성공하는 것이다.

 

戊壬 ⇨ 상대가 나를 필요로 하는 것을 안다. 그에 맞추어서 木으로 자기재능을 준비할 것인가. 아니면 물건구입 서비스할 것인가에 대한문제이다.

 

이것은 乙木으로 庚金으로 사주가 되어 있다

천간에 있는 것으로 대표로 한다면 庚金으로 한다.

戊壬庚 ; 상대가 나를 필요로 하는 것을 알고 그에 맞는 재능을 개발하다.

직업활동에 사회활동에 편리한 재능을 개발하다. 서비스 재능 제공하다.

 

‧ 土剋水해서 木剋土 水生木했으면 자기실력 계발하다.

 



※ 火剋金 ㊉ 金剋木

(火剋金) 연습, 훈련, 술달 ㊉ 실용, 실효, 유효적절, 불필요 제거, 보수, 보완 교정 (金剋木) ⇨ 함께 존재한다.

 

1) 丙火의 火剋金은 金剋木이 ; 木生火로 존재한다.

상생식 제화식으로 말하면 木生火 火剋金이다.

; 木을 生하기 위해서

; 원형대로 살리기 위해서 (꽃, 줄기와 뿌리, )나무를 살리기 위해서 추위를 막아주는 것이다.

 

2) 丁火의 火剋金 金剋木 ; 金을 산(産) 하기 위해서이다.

; 변화생산 (나무를 죽여서 열매를 살리거나 나무를 죽여서 조화를 만들거나) 새로운 가공 (공산품)

 

이 사주는 火剋金하고 金剋木을 해야 한다.

甲木 ㊉ 丁火가 辛金을 火剋金한다.

木을 취(取)해서 (金剋木) 金을 생산하다. (원료를 가져다가 金을 생산한다.)

⇨ 火剋金 – 다루는 재능이 있어 전문가로 만들고 그에 따른 가치를 계속

상승시키는데 실용성 있게 한다. ; 金剋木이 있으면

비실용으로 한다. ; 金剋木이 없으면

金剋木 불필요한 것 제거되면 필요한 것 만 하려고 하다. 그러면 많은 서비스내용을 놓칠 수 있다.

 

3) 운세;

2020, 21 (辛甲) ; 부조화 정리, 신규 재능 보강,

⇨ 남자 만나면 해어져야 한다. 신규를 만나야 되니 모든 것을 정리하고 다시 시작해라

이 사주는 金剋木하고 木生火 火剋金하는 丁火, 벽갑 인정이다.

 

金剋木의 중요성인데 金剋木은 – 木生火 火剋金하고 金剋木을 하던지,

金剋木하고 木生火 火剋金을 하던지 3가지가 맞물려 돌아가야 낭비 없는 인생을 산다.

 

丙 ; ① 木生火해서 ➁ 火剋金 (열매를 맺혀서) ③ 金剋木(가지가 시든다.)

丁 ; ① 金剋木(벽갑) 나무를 채취한 다음에 ➁ 木生火(인정) ③火剋金(제련)

 

이 사주의

丁火의 火剋金의 재능의 정도는 – 재능은 없다. 金剋木 벽갑이 없어서 그런데 필요한 인물이긴 하다. 壬水가 있어서 (金生水),

조직에서 원하는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연구나 전문 재능인으로 갔다가 재능 값이 남보다 떨어지는 것을

눈치 채어야 한다. 그러다 나중에는 전략계획, 마케팅 전략 영업 등으로 가야된다.

 

* 진로적성은 ;

1) 용신 丁火 ㊉ 희신 庚金 (적성) 없다.

① 丁火란 곳에서 태어나서 庚金이 없어서 제련하는 기술자로 사는 것은 보탬이 안 된다. 제조 기술자 아니다.

➁ 甲丁 (보좌) – 연구지원부서 경영지원

 

2) 正官格 – 正印(辛) 진로가 있다.

정관이라는 조직에 가서 임무 수행하면 된다.

 

이 사주는 진로는 아주 뛰어나고 좋아, 관인상생으로

그런데 자기가 재능이 있고 싶어 하는 것이 문제이다, 그것만 포기하면

잘 살 수 있다.

 

➠ 당사자가 물었을 때 에는 이렇게 말하면 되지만

부모가 물어볼 때는 다르다. 누가 물어봤느냐에 따라 통변은 달라진다.

; 보내시죠. 그러면 직장 잘 다니게 할 수 있는데,

부모는 잘 사는 것 원하지 않고 잘하는 것 원한다.

자식이 대회 나가서 이기고 오길 원해? 무사히 오길 원해?

이기고 와야지 무사히 돌아오면 체면이 말이 안 돼 이겨야지

 

격이 있다 – 직장 열심히 다니면 된다.

있는 것만 잘하면 된다.

긍정적인 마인드 부정적인 마인드는 조화로 午未월령 乙丁庚

火剋金이 안 된다.

 

 

상생상극 공부하는 이유

⇨ 평생시간 속에서 자기를 어떻게 만드나,

용신과 격국을 가지고 진로 적성을 보는 것이다.

 

金剋木은 실용적으로 하느냐.

火剋金은 전문성 있게 하느냐

 

이 사주는 壬水가 있다

– 자기 재능을 환경에서 크게 받는데 쓰는 운이 왔다.

제발 네가 뭐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너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너는 아직도 네가 뭔가를 할 수 있다고

재능을 개발하는 어리숙한 시간들을 보내고 있다.

이런 생각이 2017년도 생각인데 – 한번 그러면 2~30년 간다.

 

金氣는 전도율이 빠르다. 2,3년 안 돼서 돌아갈 수 있는데

木氣는 전도율이 엄청 늦다

水가 가득하면 번개 치듯 생각이 조각되어 맞추기 힘들다.

土의 전도율은 뱅뱅 돈다. 그러나 그렇지만 …..식이다

 

➠ 이 학생은 너의 재능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너의 재능을 알아주는 세상이 많다.

 



더큼학당 임상매뉴얼이다.

*  午未 稟

1) 삼합 ; 不

2) 방합 ; 不

3) 육합 ; 不

4) 상충 ; 不

 

1) 조화

2) 조후

2020년 宅 子午 沖

——————————–

*  丁火 令

1) 상생식 ; 己 ㊉ 乙丁庚 ㊉ 壬

원래 희신 ; 乙丁己庚壬

2) 생극 ; 乙丁己辛壬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은

당령이 丁火이니 희신 상생식이 있다

이 사람이 庚金빼고 辛金으로 되어 있다. – 제조자는 아니다.

 

 

[상생]

수목 ; 壬乙 ⇨ 배우고 익히는 것은.

목화 ; 乙丁 ⇨ 사회적 경험은, (사회생활은 무엇으로 하나)

화토 ; 丁己 ⇨ 자기가치 창출하는 것은

토금 ; 己辛 ⇨ 가치 창출되어서 가격을 보배로 만드는 것은

금수 ; 辛壬 ⇨ 가격 세상에 알린다.(가격이 어느 정도인가)

 

‧ 가장 중요 ; 木生火하려면 水生木하는 것이다

‧ 가장 중요 ; 金生水하려면 火生土 土生金 하라.

木生火했으면 火生土 土生金 해라.

金生水했으면 水生木 木生火 해라,

 

[생존]

① 사회생활가치는 乙丁으로 디자인처럼 꾸미기

➁ 가격 인정은 辛壬으로 받는다.

 

③ 20, 21년 자기 가격을 높여라 페이 상승, (제텍크)

 

[상극]

수화 ; 丁壬

토수 ; 己壬, 목토 ; 乙己

토극수 목극토이냐

 

화금 ; 丁辛, 금목 ; 辛乙

화극금 금극목이냐

 

[경쟁력]

① 丁壬 –목적의식이 뚜렷하다.

➁ 토극수 목극토 (己壬乙) ; 경쟁가치가 세상에 적합하게 적응하는 것인데

아니다 세상에 적합하게 경쟁력을 만드는 것이 안이라

 

③ 화극금 금극목 (丁辛乙)로 생겼다, 자기 재능 전문성으로 경쟁력을 만들어가고 있다.

 

④ 21년 운세 자기 ; 전문성을 만들었으니 너의 가격을 좀 올려라

 

이 사람의 水剋火 有無 ; 목적이 천간에서 이루어졌으니 자기가 정한 목적이 있다. 소원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丙火 투간 – 신분적 소원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壬水 지 장간 – 경제적 소원은 이루어진다.

⇨ 그런데 이 사주는 경제적 목적을 체면이 앞길을 막아설 것이다. 여기서 벗어나야 한다.

여기서 벗어나지 않으면 체면 때문에 평생을 그렇게 할 우려가 있다. 이 사주는 성공을 할 수가 없다 丙火가 투간 되어서,

 

壬水가 천간에 없어서 辛金을 보호하지는 못하지만 생존에 대해서는 체면을 따지지 않는데 사회생활은 체면을 따진다.

壬水는 丙火를 막는 것이 아니라 辛金을 보호하는 것이다.

 

여기까지 하는 것이

 

殺格이 상관합살 하고 있다.

* 일간 辛金이다.

1) 壬水의 喜用

2) 庚金의 喜用

3) 丙火의 忌 – 壬水가 있으면 用이 된다.

……………………………………………………………..

사주 파악하는 것을 3개로 보는 것이다.

 

 

오행의 상생상극(40개) 육신의 상생상극을 명리학을 입문하기 전에 하는 것이다.

 

 

1, 오행의 상생상극을 하고- 당령 丁火로 넘어갔더니

; 이 사주가 庚金이 없어 상생식 乙丁庚이 안된다. ⇨

너는 재능으로 사는 사람이 아닙니다.라고 하느님이 명령을 내렸다. 令

 

‧ 식물은 생각 안 하고 움직이지 않으니 말 듣고

‧ 동물은 생각 안 하고 움직이지만 말 들어

‧ 사람은 생각하고 움직이니까 100% 말 안 듣는다.

 

➠ 이 사람은 하지 말아야 할 재능에 평생을 투자하게 된다.

 

2, 육신의 상생상극 이 사주가 偏官格이다.

편재가 생하면, 편인을 생하면, 편재의 근이 생하면, 어떻고, 육신의 상생상극을 하고 格으로 넘어가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육신공부 안 하고 格 이야기 했으니까 말이 안 맞는 것이다. 또 육신 공부해놓고 格으로 통변 안 하면 그것도 안 맞는 말이다.

기준이 偏官이고 기준이 丁火 당령이다.

 

殺格

① 식신제살 ➁ 살인상생(육신 상생상극) 식신생재(격) ③ 상관합살

 

① 식신제살 (不) ⇨

신분을 귀하게 만들려고 태어나지 않았다.

먹이 사슬에 상위자가 될 수 없다.라고 이야기해주었다.

 

하지만 사람이라 말을 안 듣는 것은 뻔하다. 신분의 열악함을 만들려고 인생을 허비할 수 있다. 그러지 않고 나 이것 안 할 거야 하고 상관합살로 하면

③ 상관합살 ⇨ 프랜차이즈 사업하면 돈 많이 버는데 뭐 하러 신분을 만드려고 해 사업하면 진짜 돈 많이 벌어.

 

이 사주가 없는 것을 또 찾을 것인가, 있는 것만을 추구해서 살 것 인가를 찾아내야 한다.

※ 그러려면 조화가 잘 맞아야 된다. 조화 木生火이다 ,

木生火가 잘못되면- 목다화식 화다목분될 우려가 있다.

 

3. 일간 辛金

겨울에 활용이 잘되어지는 辛金일간으로 태어났다.

① 日干辛金의 최고의 보호자인 亥中 壬水가 크게 자리 잡고 있다.( 當令에 필요한  庚金은 없지만)

⇨ 재능으로 승부하지 말고, 신분으로 승부하려 하지 말고, 네가 좋아하는 것으로 승부할 행복 충족조건을 가지고 태어났다.

 

3개가 하나도 없는 사람이 70%가 넘고

3개가 다 있는 사람도 더러는 있다. ; 지존이다. 재능도 있고, 인품도 있고,

격조도 있고, 사람 간에 화기애환 하게 친하게도 지내고 그러면 그 업계에서

1등을 한다.

 

만약 1)壬水가 없고 3)丙火가 있으면 忌가 돼버린다. 아무리 있어봐야 진급하는 것이 싫어, 힘들게 노력해서 출세(성공)한다고 하지,

그런데 왜 그렇게 살아야 하냐고 아무리 있어도 일간이 壬水가 없으면 왜 그렇게 해야 되는지를 모른다.

그런데 이 사주는 일간의 보호막이 있으니까 긍정적인 인물인 것이다.

긍정적인 것을 이용해서 가서 돈 벌면 된다.

 

 

※ 양간은 조화와 조후로 긍정과 부정을 나누고,

※ 음간은 일간의 희용으로 나누면 ➠ 정확도가 조금 높아진다.

 

질문 ;

바이올린 선생인데 인터넷 쇼핑 몰 하려고 한다.

답 ; 마음대로 해라 돈 버는 것 하면 된다.

프랜차이즈 식으로 해야 하니 단독보다는 함께하는 것으로(엎어치기로 해라)

 

오스트리아 빈에서 바이올린을 아주 오래 했다고 한다. – 재능으로 승부할 사주가 아니다 우리학문을 믿어라.

 

殺格에 식신제살이 없어, 殺이니까 연장을 타고났어, 이게 칼이 아니야 부채춤을 추는 부채 거나 이런 것 들이다.

그런데 그런 것조차도 못쓰는 것이다. 신분이 없어, 그런데 이 사람은 삶에 열정이 있어 천간이 아니고 지장간이면 생존으로 넘어가는 것이다. 그래서

③ 상관합살로 붙이는 것이다.

➁ 살격의 상생식은 살인상생, 식신이 있으면 식신생재

상관합살이 눈에 띈다. 丁壬으로 프랜차이즈처럼 여러 개로 운영하는 것처럼

돈 벌러 가야 한다. 때가 되었다,

 

올해 운세

21년 辛 ; 상품구축, 22년 壬 ; 돈 벌 때

학습체계를 순서대로 배웠으면 이것을 바라보는데 1분이 안 걸린다.

 

4, (삼합) 충중 봉합도 아니고, (육합) 육해 살도 아니고, (방합) 원진 살도

아니고, 그냥 택 子午沖 이다.

 

20년 ; 택 子午沖 – 집 이사, 살빼기, 성형수술, 몸 고치는 운이다.

 

4가지가 더큼학당 임상매뉴얼이다.

한꺼번에 보기 힘들면 하나하나만 봐도 된다.

……………………………………………………………..

 

사주에 相神이 있으면 – 일반인은 안 온다. 대감마님 급이 온다. 그러니 이거순식간에 전부 알아야 한다.

 

相神이 없고 救神이 있으면 – 운 보러온다. 운보는 방법은

사주 매뉴얼 중에 – 올해운세 보는 것이다. ; 丁壬합, 합살, 금생수, 택궁,

 

相神도 救神도 없으면 – 구태여 손님이 무엇을 보러 왔는지 모르는데,

역학자가 뭘 봐주려고 애쓸 필요가 있나. 90%이상이 사주를 보러 가서

뭘 보려고 가는지 몰라,

여기 공부하는 학생들 왜 이것을 배우는지 몰라 꼭 공부를 해서 상담을 할 필요가 있냐고 어차피 잘할 것도 아니잖아 相神도 없으니까,

救神도 없어서잘 써먹지도 못할 거 자나,

 

질문 ;

이 사주가 丁庚이 안 돼서 환경에 적합하게 재능은 갖추지 못했지만 乙丁으로 특출한 재능을 만들기 위해서

경력과 경험을 쌓고 노력을 하는데 써먹지는 못하지만 만약에 고등학교 때 와서 바이올린 쪽으로 더 해도 되나 요, 하고 물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하라고 해야 한다. 나중에 안 써먹더라도

 

‧ 여자 ; 내일 쓸모없는 것을 오늘 꼭 할 필요가 있나, 여자들은 그렇게 생각 할 수 있다. 그래서 여자들은 앞길을 막는다. 못 하게 하는 것이 많다.

저거 이외에 다른 것은 못 하게 한다고 생각하니까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부터가 머릿속에 있어 그래서 막는 것을 한다.

 

‧ 남자 ; 내일 당장 하루만 쓰고 죽을지언정 20년 투자해서라도 그것을 해야 하는 것이 남자들의 인생이다.

남자들은 어떤 생각을 하냐면 무슨 일을 하는데 이런저런 일을 하는 것도 다 그 일에 보탬이 되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왜 저걸 해야 하냐고 어차피 못써먹을 것을 그러면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옷 장사 가르칠 걸, 그럴 수는 없자나

이 사주 옷 장사 수입상이다.(己辛壬) – 훌륭한 기술자가 사업하러 간다.

 

 

⇨ 木生火 하려면 水生木하라

너의 신분을 유지하고 싶거든 마음에 정성을 가져라,

木生火로 신분을 만들려면 水生木 공부해라

木生火가 잘되는데 水生木이 辛金으로 하고 싶은데 머리 굴리기를 싫어하네요, 이 소리는 뭐야

➠ 金生水 돈은 벌고 싶은데 몸은 말을 안 듣네요.

 

⇨ 金生水 하려면 火生土 土生金 해라

돈을 벌고 살림을 유지하려면 몸이 예의가 바르게 해야 한다.

 

金生水로 너의 재산을 만들려면 火生土 土生金 몸을 고단하게 만들어라

 

을정; 사회적 경험을 가져야 한다.

갑정 ; 자체 자기계발을 과정을 가져야 한다. 그것이 사회적 필요성이 있는지 없는지 점검을 받아야 한다.

그러려면 을정으로 경금을 내놔야 하고, 갑정으로 신금을 내어 놓아야 한다. 이런 것이 상생상극이다.

비행기 부품은 47000개인데 명리학 푸품은 40개다

 

木生火 하려면 水生木 하거라 기준은 丙火를 보는 것이다.

1) 사회생활하려면 학교교육을 잘 받아라.

2) 가정생활하려면 부모에게 교육을 잘 받아라,

3) 자기 신분을 유지하려면 품행이 단정해야 한다.

4) 지위 상승시키려면 지식이 높아야 한다.

 

金生水하려면 火生土 土生金하거라 기준은 壬水

1) 재물 안정성 있게 살려면 부지런해야 한다.

2) 부자가 되려면 세상을 알아야 한다.

3) 전문가가 되려면 훈련을 열심히 참여해야 한다. (근면)

이런 식으로 하고 나중에

金生水가 辛壬이면, 庚壬이면, 申酉戌壬이면, 酉戌壬이면, 申酉壬이면

 

이 사주를 들려다 보면

병화 – 사회생활을 잘하려면, 가정생활을 잘하려면, 신분을 잘 유지하려면,

지위를 잘 유지하려면, 水生木해라 했으면 水生木을 잘하나를 봐야 한다.

– 싫다고 해, 癸乙丙庚 (癸庚이 없어)水生木하려면 원래는 金生水해야 水生木하는 것인데, 싫다고 해, 나 신분 싫어, 나 가정 싫어, 나 교수도 안 해, –

 

나 바꿨어 壬水로 돈 가질 거야, 그럼 태도가 좋은지 봐야 한다. 부지런 부지런한지를 봤어 化 丁己辛 (己辛) 잘 맞아 (丁己) 열심히 해,

그래서 간 거야 임수로,

원래 병화에 태어나서 이렇게 되었으면 5 ~ 60대 가야 바뀌겠지 그런데 정화에 태어나서 이렇게 되었으니

이런 방식으로 보는 것이다.

오행 상생상극을 배웠으면 입문을 해야 하는데 이렇게 입문을 하면 된다.

 

“癸水가 없어서 아쉬움 없이 떠나가는 돈 버는 길“

 



건록격 外格

8內格은 오행부터 출발해서 사주를 보는데

외격들은 격을 해결하고 봐야 한다.

 

① 건록격 ; 관인상생 (문관) – 투간

➁ 인성, 식상 ; 官無, 印有 (서생)

③ 비겁 向 有無 ; 프리랜서 (사냥 가는 것) 시장개입 有無

비겁이 천간 有 ; 청백리는 아니다.

④ 재생관의 有無 ; 법을 어기나 안 어기나 (法) 현행법만이 아니고 준법정신 有無 등 재생관이 안되어 있으면 ; 구몰 등 물란 등이 벌어진다.

⑤ 根旺한가를 본다. ; 홀로 단독이 된다. – ①➁③④를 다 무산된다.

파벌을 만드는 사람이 된다.

 

④ 재생관 不 – 허가 안 났어, 법테두리에 없어

③ 비 向 – 돈 벌어야 돼 (자유 구역에 가서 시장개입해야 된다.)

➁ 인 식상 – 서생 말과 글을 가지고 간다.

 

양인 건록의 주특기는 서(書) 글과 말이다.

진로는 시장(市場)에 갈 거다.

운영방식은 세금은 안 낼 거다.

➠이것이 규정이 된 상태에서 오행이 참작하러 가는 것이다.

 

외격은 – 성격 되면 사람다운 사람이고, 파격 되면 아예 짐승이다.

그래서 모든 지도자가 외격에서 나온다.

 

내격은 – 사람이 되려는 사람이다.

 

 

이 사주는 丙火가 있다.

신분을 유지하려면 水生木하라 (癸水가 있다.)

그런데 천간에 丙火가 없기 때문에 金生水는 필요 없어,

만약 천간에 丙火가 떴으면 金生水까지 해야 한다. 그러면 글공부를 전혀 못하는 사람이다. 金生水가 안되어 있으니까

나중에 저 金의 종류가 뭐냐 물어보면 地支신금의 金生水이기 때문에 산화된 사람들의 마음을 교정시켜주는 것이다.

申中庚金에 의해서 마음이 녹슬었다. 순수하지가 않다. 그것을 교정시켜주는 것이다. 나중에 그 내용까지 다 할 수 있다.

 

궁퉁보감에 子中癸水가 申酉戌을 만나면 산화된 물이다. 그 물을 먹은 뿌리의 나무는 오그라 들고.

사람의 마음이 오그라들어 마음이 녹슨 사람을 교정해 주는 학문을 하기를 권장한다. 이런 식으로 말하는 것이다.

 

임수가 있다.

돈 벌려면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면 화생토 토생금을 해야 한다.

화생토 토생금이 없어, 저는 돈을 버는데 노동으로는 안 벌겠다.

寅中의 丙, 寅中의 戊 申中의 庚으로 화생토 토생금을 한다, 노동이 아닌 것으로 돈을 벌겠다.

 

질문 ; 금생수를 왜 해 천간에 병화가 없는데 꽃피고 열매 맺을 마음이 없는데 저 정도면 충분하지 가지가 200개가 아니고

가지가 서 너개 밖에 없으니 수량은 계수 하나면 충분하다. 申中의 庚金이 잘못되게 금생수를 한다.

물을 메마르게 한다. 물이 메마른 우물에서 물이 안 나오니까 그것도 금생수 이다. 금생수를 방해하는 금생수를 한다.

목생화를 위한 것이 아니다. 사회적 쓰임을 위한 것이 아니다.

신분을 만들려면 글공부를 해야 한다는 뜻이다.

사회적 지위를 만들려면 병화가 천간에 있어야 한다. 그런데 그것은 아니다.

그러려면 수생목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금생수 된 수로 수생목 해야 한다. 그것은 없으니까

 

질문 ;

‧ 癸甲으로 배우고 壬甲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 壬甲은 외부에서 필요에 의해서 내가 받아서 외부로 전달하는 것이다.

‧ 木生火가 되어야 전달이 되고 木生火해서 火生土 土生金이 되어야지 전달 가치가 인정받고

‧ 金生水가 되어야지 전달이 된다. 壬水로, 金生水 水生木이 되어야 만이 전달 가치가 인정받는다.

 

 

※ 항상 3명이 있다.

‧ 무대(土) ‧ 배우 (水) ‧ 관객(木) – 존재의 3요소

‧ 무대가 보는 배우와 관계는, ‧ 배우가 보는 무대와 관객은,

‧ 관객이 보는 무대와 배우는 3명이 있는데 눈은 항상 두 개를 바라봐

성인은 3개를 봐 나를 봐 이 무대가 나를 보면 쫀쫀하게 짤 거야, 그 누구도 넘어지지 않도록, 나를 볼 줄 알아야 돼,

관객 입장에서 나도 본다는 개념을 설정해 놓은 거야

 

※ 기운(氣運) 4개라는 것이 있다.

‧ 癸水란 것은 ; 들어왔으니 나가야 돼, (하늘에서 들어와서 땅으로 나가)

in (天) out (地)

시간은 ; 동짓날이다. 춘분에 나오는 것이고, 동짓날에 나가는 것이다.

나갔으니까 上向을 한다.

 

‧ 壬水 ; 돌아오고 돌아나가다. (유턴) 바람이 왔어 다시 돌아가야 돼.

온 곳으로 다시 돌아가는 거야, 밑에서 와서 옆으로 가든, 위에서 와서 옆으로 가든 갈 때 옆으로 가고 올 때는 위아래로 오는 거야

위에는 북쪽이고 아래는 남쪽이다. 위아래로 와서 옆으로 가는 거야 지구가 회전하니까

 

나한테 왔냐. 너한테 왔냐를 결정해야 돼, 명리학이라

‧ 戊土 有 ; 너에게 왔으니 나에게 온 것이고

‧ 癸水가 戊土에게 갔어, – 하늘에서 온 癸水가 저 사람한테 왔는데 그것이 나한테 나와 배울 수 있다.

‧ 癸水가 己土에게 왔어 나에게 왔어 나가야 돼, 가르쳐야 돼,

똑같은 말이다 존재의 3요소

 

 

※ 戊土 ;

전체를 감당하는 戊土가 아니다 천간이 아니라

역학자가 된다면 동양철학 전반을 감당하는 戊土가 아니다.

– 그렇다고 해서 하나의 시즌 분야를 담당하는 戊土도 아니다

辰戌이 아니라 역학 전반을 감당하는 戊土가 아니야

– 한 부분만 다루다 寅申巳亥 戊土

획기적 일수 있다. 한 부분만 다루었으니

 

– 戊土가 癸水에도 가있고 ; 네가 알고 싶은 지식이 남의 머릿속에 있어 그것을 빼 와야 돼,

그러려면 甲木이 있어야 하고 공부하러 갔어 가르쳐 준다면 庚金이 있어야 한다.(빼 올 마음도 있고 주는 사람도 줄 마음이 있는 것이다.)

 

 

– 壬水에도 가있어 ; 모든 것이 거쳐 온 것, 戊土가 있으니 남을 거쳐서 나에게로 유턴해서 오는 거야,

물건이 돌아온다는 뜻이다. 금융이 회전 통화한다. 수요공급 마이더스 회전한다 戊壬,

그 속에서 이득을 보려면 甲木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자본을 누군가 줘야 돼, 辛金으로, 辛金이 없어서 돈을 벌 수 있지만 돈을 받을 수는 없다.

辛金이 없어서 돈 받을 복 없다 공짜가 없다. 돈으로 돈 버는 것이 안 된다.

일해서 돈 벌어라 불로소득 없다 과정 없는 돈 없다.

 

다음 주는 상생연습

 

 

申月에는 논에 물을 뺀다.

가을은 건조한 계절이니까 물을 빼야 한다.

가을은 물을 저수지에 채우지 물이 나오는 우물이 아니다.

申酉戌에 庚辛金은 癸水의 물을 스펀지처럼 빨아먹는 것이다.

이 사주는 申中에 庚金만 없었으면 공부를 정말 잘할 수 있지 동양철학의 최고지, 癸水의 물을 빨아먹어 뿌리를 오그라들게 한다.

엉켜 붙어 산화되어서

녹차물 마시면 수분이 빠져나가 탈수시키듯이

申中庚金으로 金生水하면 공부한 것이 다 날아간다.

2020년에 庚金 왔었지 지나간 공부해놓은 것 다 날려 보낸 것 알아?

다시 해야 해 탈수현상이야, 다음에 사주에서 대운 庚金이 오면 그리고 丙火나 丁火대운이 오면 왜 날려 보내 금화교역을 해서 기억을 해야지

그래서 배합을 먼저 봐야지,

 

申酉戌金은 癸水를 生하는 우물로 안 쓰인다. 탈수시키는 것으로 쓰인다.

癸水를 生하는 데는 巳酉丑이 生한다. 酉中의 庚辛金은 癸水를 생하는 것은 아니다 三合을 했을 때 용도변경 용사(用事)를 했을 때 생한다.

壬水를 金生水하는 것은 申酉戌金이다. 巳酉丑은 壬水를 生하는 金이 아니다.

 

그런 것들이 계절에 맞게 배치가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아서 우리가 혼돈을 초래하는 것은 우리가 겪어야 할 하나의 과제이다.

 

丁火를 인화하는데 寅卯辰으로 하면 젖은 나무를 때면 불이 안 붙는다.

– 이는 초등학생을 공장에 취업시켰으니 아동학대에 걸릴 사람이다.

寅卯辰을 인화하려면 金剋木해야 한다.

이것을 金生水 하려면 火剋金해야 한다. (寅午戌 하던지 천간에 좀 떠라)

 

 

 

강의 : 창광 김성태

 

서기 : 모운 김용애

 

출처 : 더큼학당(www.dk-acade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