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강의자료실

육신 19강 富, 貴 그리고 기타

육신강의
작성자
위 경
작성일
2021-02-26 01:23
조회
841
2021.02.24. 육신 19강 富, 貴 그리고 기타

목차

1.부

2.귀

3.상극관계

4.관계의 특징과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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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자신이 부자로 살 것인지 아닌지, 신분이 높아질 것인지 아닌지 궁금해 한다. 그리고 건강한지, 수명이 길 것인지 영혼의 평화를 누릴 수 있을지, 행복할 것인지 등을 우리들에게 묻는다.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 무엇으로 부와 귀, 기타의 요구를 찾아야 하는지는 육신의 관계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번 학기의 주제는 육신의 활용이었다.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는 것은 설화로 경험된 것으로 상대를 제화하여 취하는 방법과 설화로 만든 재능을 합으로 연대하여 공존하는 방법이 있다.

물론 설화가 없는 사주도 살아 갈 방법은 있는 것이다.

없는 것을 원한다고 만들려고 하지 말고 받아들이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좋은 역학자가 할 일이고, 원하는 것보다는 가지고 있는 것을 하게 인도해 주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나 이 길은 험난한 길이다. 상대가 원하는 말을 들려줄 것인가를 선택하는 것은 각자의 몫일 것이다.

 

먼저 사람이 가장 원하는 재산을 이루는 육신의 행동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 지를 살펴보자.

 

1.富

 

1) 印比劫

인비겁의 상생은 나누는 것이 아닌 개인적 풍요가 목적이다. 온전히 “나”의 재산을 의미한다.

쟁재로 부를 이루다.

 

印比 : 개인의 절대적인 재능을 스스로 만들어서 개인 활용하여 얻은 자산이다.

 

印劫 : 겁재에는 상대와 나의 상대적 관계가 들어 있다.

재능을 만든 사람과 활용하는 사람이 달라서 빌리는 형태로 사용하는 개념이다. 다른 사람이 만들었으나 사용을 못하니 내가 활용하는 틈새 전략이기도 하다. 내가 만들었으나 타인이 차용해서 사용하는 자산이다.

 

 

2) 財生官殺

공유재산이다. 부모재산이 자식재산, 자식 재산이 부모재산, 부부 공동재산 등 “우리” 라는 재산이다.

모든 것은 나의 행동의 대가이다. 제화가 되면 집단이 커지는 가문이나 기업의 융성이다.

 

財生官 : 서로 힘을 합치는 공동으로 생존, 작업, 생활로 이룩하여 다 같이 사용하는 부이다.

 

財生殺 : 상대영역의 실수, 낙오, 차별 등에서 발생한 부이다.

상대방 것을 취하는 것이니 뺏고 빼앗기는 방식으로 빈부 격차가 크다.

 

사주에서 財生官殺이 되지 않으면 나눔이 없으니 같이 살자는 것이 아니다.

 

印比劫으로 된 사주가 결혼을 하지 않은 이유는 자신을 것을 나누면서 살기 싫어서, 스스로 먹고 사는 사람을 만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財生官殺된 사주가 결혼을 하지 않은 이유는 나누어 먹어야 하는데 나눌 것이 없는 미안함 때문일 것이다.

 

財生官殺이 되지 않으면 나눔이 되지 않고, 인비겁이 되지 않으면 스스로 알아서 먹고 살기가 되지 않는다.

 

재생관 없는 인비겁 사주는 나눠 먹고 살 구성원이 없어서 나가서 스스로 벌기한다.

 

기본 순서는 재생관살을 먼저 살피고 인비겁을 살핀다.

 

 

육신의 거동을 복식으로 살펴보자.

 

인비겁으로 재성을 제화한다고 하자.

먼저 재성이 인성을 극하고, 비견이 재성를 극하는 순서이다.

그런데 비견이 인성보다 세력이 세면 인성이 설기되어서 자산보유가 가짜가 되는 것이다. 허우대만 크고 인비는 빚으로 되어 있는 것이다. 상극 당하는 인성이 비견보다 2배정도 강해야지 제극효과가 큰 것이다.

비겁이 인성을 설해버리면 그 자리에서 배우고 다 설해버리니 공부를 못하는 것이다.

 

관인상생 후 식신제살 할 경우이다.

만약 인성이 多이면 관설로 한방에 힘이 빠져버려서 사용할 힘은 남겨져 있지 않은 것이다.

 

식상생재에서 식상은 약하고 재성은 왕하면 식상설기이다. 어린 나이에 생존현장으로 몰리게 된다.

재성과 관성에서는 관성이 왕해야 한다. 만약에 재성이 왕하면 재성은 재생관보다는 재극인을 하려고 한다.

 

걱정으로 말하면 바르게 통변이 되지 않는다.

 

인비 식상생재는 권리형 재산을 운영한다. 팬션형

재생관살 관인상생은 운영 권한형 재산형성으로 빌딩 월세 받는 것.

 

 
 

1) 官殺印

하늘의 명령을 전하는 사제, 무당, 왕, 제사장 등 가정에서는 남편, 운영자 등

땅의 뜻을 전하는 자식 부하 직원 백성 등의 책임의 무게를 짊어진 자들의 행동이다. 이들의 기준은 사람과 살아가기 때문에 행복도가 높다. 제화하면 공공성 속에서 권한과, 통제성인 인사권 갖는다.

합화하면 권한을 대행주는 것이다.

 

官印상생 : “우리”들의 삶의 체제수호, 보호하고 장점을 수행한다.

 

殺印상생 : 리스크 관리를 하면서 단점을 잡아내고 고쳐 나가는 것이다.

 

2) 比劫食傷

관인이 군대와 같은 조직이라면 비식은 사병 조직이다.

관인이 식상을 제화하면 인사권을 갖지만 비식상이 관살을 제하면 통행증 발급해주어서 통행료 받는다.

 

比食 : 조직이 아닌 권한을 가진 사람을 따르는 것이다.

 

劫傷 : 기득권자를 따르다.

 

官印 없는 比食 사주는 官印이 없어서 우리들이 상의한 것이 없으니 모두가 귀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비식으로 내 말을 따르라는 독재 성향을 가졌다.

 

왕성한 관을 인성으로 설화하는 관인상생( 반대로 인성이 多하면 관설 )

왕성한 비겁을 식상으로 설화하는 비겁식상( 반대로 식상이 多이면 제살태과, 상관견관 )이 현명한 것이다.

 

선주는 인비식 구성이다.

함장은 재생살 살인상생 구성이다.

 

재생살에 비식이 있으면 권력 남용이다.

 

인비하다가 운에서 관인이 되면 실용적인 삶과 명예적인 삶을 구분하지 못해서 실패할 수 있다.

재산을 이루는데 40년이 소요되지만 잃어버리는 시간은 단 4분이면 충분하다.

이곳에 남편의 행방불명도 들어 있다.

 

육신을 바라볼 때 이런 생각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1. 상극 관계
 

재성과 관성은 內外關係, 외부에 나가서 만나는 비혈연적인 관계를 의미한다.

 

인성과 식상은 內內關係, 혈연적인 관계를 의미한다.

 

1) 식상과 관살

외부에서 필요한 나의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외부의 요구필요조건만 맞추면 된다. 관살인 주관자의 요구에 맞추려면 실력이 좋아야 한다. 상극은 경쟁이다.

거래성사 효과의 억부용신은 비겁, 또는 근(거래 관계자)

 
  • 식상과 인성은 상극의 경쟁으로, 합으로 납품하는 것이다. 인성 나의 자산가치가 나에게 시켜서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효과 억부용신은 비겁은 있고 재성이 없어야 한다.(비겁과 재성이 있으면 인비식을 하라는 것인지 재생관을 하라는 것인지 헷갈릴 수 있다)

 

2) 인성과 재성

인성의 자산가치를 높이기 위한 외부의 여건 변화, 유행, 시세 집, 주식 등의 등락의 폭이다.

재생관이 되지 않으면 가격이 상승되지 않는다.

억부용신은 비겁 또는 근이지만 근이 있으면 건방져서 상하관계에서는 위험할 수 있다.

 

3) 비겁과 관살

외부에서 필요한 나의 역할이다. 직무대행이니 비겁의 경험이 있어야 하나 재능은 없어도 된다.

억부용신은 재생관살. 재생관살이 되지 않은 직무대행은 빚을 대행하는 것이든지, 쓸모없는 것이다.

 
  • 비겁, 재성의 관계는 인성이 왕해야지 효과가 있다. 여건 변화에 따른 역할 변동이다.
 

인성과 식상은 스스로 만들고 사용하는 것이라서 세상변화와는 관계없다. 세상물정에 어둡다.

식상은 돈을 벌러 가고, 인성은 돈을 벌려고 준비하는데

사실과 다르게 준비하고 배우는 인성과 식상이 많다.

 

재극인 쟁재의 재성은 시세변화에 밝다.

 

나에게 이득인가 불리한가 구분하는 것은 비겁, 관살, 식상으로 살핀다.

 

재관이 부실하면 대외관계에서 사회적이지 못한 것이다. 그래서 비혈연 관계에서는 거래를 못한다.

집에서는 큰소리치지만 밖에서는 부실하다.

 

인, 식상, 비겁의 부실은 혈연관계, 내부가족들과 잘 지내지 못한다.

 

관살 식상의 문제는 장서갈등

재인의 문제는 고부갈등

재관의 문제는 부부갈등을 알 수 있다.

 

사주가 인비겁식상으로 뭉쳐있으면 재관을 능멸한다. 고부갈등 장서갈등이 발생한다.

모든 것이 자신에게 맞춰있어서 고칠 것이 많다.

재관살의 역할을 비겁이 대신하는 것이다. 비식상이 재성을 대신하고, 인비겁이 관살을 대신해 버린다.

사람들의 생각을 묻지 않고, 스스로 그렇다고 말하는 것이 되어서 스스로 다 안다고 무시해 버리는 것이다.

고집만 세서 안되면 혀 깨물고 죽는다.

 

재관이 뭉쳐진 사주는 사회중심적 관계만 집중하여 혈연갈등이 있다.

 

재관이 발달한 사주는 사회중심적 관계에 집중한다.

인성, 식상이 발달된 사주는 가족중심적 활동 배경을 갖는다.

인성과 식상이 발달되려면 비겁이 있어야지 발달되는 것이다.

 

비식은 생재로

인비는 관인으로 되면 내외관계가 원활하게 된다.

 

재관이 되지 않으면 하루 종일 자신만 만난다.

재성이 없는 인비는 변하는 세상을 만나지 못해서 그 자리에서 그냥 사는 성장이 없는 모습과 행동이다.

관성이 없는 비식은 소통을 해 본 흔적이 없다.

혼자 지껄이는 연설을 하는 것이다.

 

재관 있는데 인비식이 부실하면 바깥세상은 만났는데 스스로에게 저장이 되지 않은 것이다.

관은 있고 식상 없다면, 거래 흔적이 없다.

재성은 있는데 비견 없으면 세상은 변하는데 스스로는 철없는, 성장이 없는 것이다.

재성 있는데 인성 부실하면 어른 구분 못한다.

관은 있는데 비겁이 없으면 임무대행 관리자를 해 본 경험이 없는 것이다.

 

관살격과 재격은 외부상황 대처를 먼저 해야 한다.

 

인성격 식상격은 내가 있는 것이다. 자기관리를 먼저 해야 한다.

 

관계는 묘한 것이다.

 



식상격

상극을 찾는다. 인성 있다. 상극을 이루기 위해 상생을 해야 한다. 인성은 “나”를 만나기 위한 것이니 비겁이 있어야 한다.

② 관살 있지만 재생관 안되니 사고처리를 해야 한다.

 

건록격

① 비겁 있으면, 자신과 연결되는 것이다. 직무대행.

② 식상 있으면 물건을 생산해서 납품해야 한다. 업무대행 오더를 따오다 근과 비겁이 있으면 나에게 일을 준다.

재생관 안되면 비겁이 역할대행 하려는데 별볼일 없는 자가 일시키는 것이다.

 

비겁 식상 모두 있다. 가서 “나 이런 능력이 있으니 나를 쓰면 60:40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하면 된다.

재생관이 안되었다 그러면 별볼일 없는 곳에서 하라.

대운에서, 운에서 없는 것이 오는 것은 대운은 걸찐, 세운은 도찐개찐으로 모나 윷은 되지 않는다. 그러다 빽도 된다.

 

편인격

나를 만나다.

① 재성 있으면 돈을 벌던지

비겁과 근 필요하다.

② 식상 있으면 능력발휘로 돈이 벌리든지

비겁과 근 필요하다.

비겁은 없으니 근으로 재테크한다. 대출받아 무리한 투자, 저장했다가 파는 시세차익을 노린다.

비겁운은 인성으로 식상을 화해서 쓰고 있는데 성인 군자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상관격

① 내가 만들어 쓰려면 비겁 있어야 한다. 비겁이 있으면 인성을 만나러 간다.

② 남이 만든 곳에서 개입해서 거래하려면 비겁이 있어야 한다. 관살을 만난다.

비겁이 없는 식상은 인성과 관살에게 사용이 될 수 없다.

 

격대로 해석하면 도움이 된다. 한 달 동안 육신의 관계에 대해서 공부한다면 육신간명을 제대로 할 수 있을 것이다.

 

 
  1. 관계특징과 존재
존재와 관계의 의미를 구분해야 한다.

명리학에서는 이미 존재한다는 것이다. 사주에 재성이 없다고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재극인이나 재생관살의 특징이 달라졌다는 것이지 있다 없다가 아니라는 것이다.

 

1) 존재 (상극으로 본다)

 

오행의 존재

質 土, 氣 水火, 形 木金

 

甲木이 존재하려면 土克水, 木剋土, 水生木 己癸甲으로 형체가 튼튼하다. 甲戊丙 존재가 枝로 구성되다.

에 따라 形體變化한다. 형체에 따라 기질이 변화할 수 없다.

 

육신의 존재

식신은 편재로 설화되어 편인을 제화하지 않으면 존재하지 않은 식신이다.

쟁재로 탄생한 인성이 되어야지 아버지가 탄생한다. 쟁재가 없는 인성은 나에게 존재가치가 없는 그냥 부모이다.

 

2) 관계의 특징(상생으로 본다)

정관이 상관패인, 상진, 파료, 도식이 되면 관성은 존재하는 것이지만, 인성이 식상을 제하지 않고 탄생한 관성의 존재는 허깨비 존재이다. 혼자 꿈꾸는 상상의 허깨비이다.

도식, 상진 사주의 여자의 남편은 존재가치가 있다.

 

① 부부관계 : 재관

 

② 사랑하는 남녀관계 : 관살인상생, 식상생재 상생식으로 본다.

 

③ 나와 부모관계 : 인비겁

 

④ 나와 자식관계 : 비식상

 

⑤ 자식의 사회적 관계 : 식상생재

 

⑥ 나와 동료관계 : 관인살인, 식상생재 상생식

 

등 99개까지 적어보자.

 

식신격 기준으로

비식은 식상유기로 내가 누군가를 사랑하고 싶다.

식상생재는 나를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고 싶다. 관인으로 사랑을 할 수는 있지만 재성이 없다.

 

식신격이 비겁 있지만 생재되지 않는다.

지장간 식신이라서 계획적이 아니라 우연히 지장간으로 생재가 되는 해에 사랑하는 사람이 오는 것이다. 만약에 식신이 지장간에 있는데 천간으로 편재가 오면 ○뱀이 오는 것이다. 하지만 비식으로 끌려온 관계이니 배신을 염려하는 사랑을 하여라. 편재 운에 비견이 편재를 극하면 끝나는 관계이다.

 

궁합론

① 관인상생 : 여자가 남자에게 사랑을 받는 구조이다.

 

② 식상생재 : 남자가 여자를 사랑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③ 관인상생, 인성과 일간(비겁상생) : 서로 사랑하는 관계

 

④ 관인이 잘되고 인비겁(일간)상생이 안되면 : 상대는 나를 사랑하는데 나는 필이 아직 오지 않는 것이다.

 

⑤ 관인은 안되고 인일간상생은 잘되면 : 상대는 사랑하지 않는데 나는 사랑받는 느낌.

 

⑥ 관인상생 안되고 인성일간 상생도 안되면 : 너도 나에게 노터치, 나도 너에게 무신경.

 

요즘은 다른 관계와도 잘지내야 한다.

엄마 남자친구와의 관계 : 비겁과 재성

아버지 여자친구와의 관계 : 비겁과 관성

 
  • 나와 거주지의 관계는?
  • 나와 거주관계의 관계는 ?
  • 나와 나의 용모는? 등 등을 보는 것이다.
 

子月 출생했으면 子月이 거주지이다.

 

팔품의 합충변화로 거주환경을 알 수 있다.

해자는 바닷가, 시장 상업적, 소통환경,

자축은 진입환경이 열악하다.

 

외모용모는 식상이 일간을 지키는 것이니 내가 내 생김세, 용모를 인정한다.

비겁이 인성을 지키면 마음을 인정한다. 비겁이 인성을 지키지 못하면 마음의 문제를 어떻게 할 수 없다.

 

일간을 생하는 인성은 마음이 자리하는 곳이다.

일간이 생하는 식상이 있으면 몸이 자리하는 곳이다.

비겁이 천간에 있으면 마음을 지키려고, 식상이 있으면 몸을 지키려는 것이다.

비겁다는 인성을 설해서 마음의 문제를 제할 수 없다.

 

천간 식상은 형제를 지켜야 하는 의무가 있으니 대신할 기회를 주겠다. 식상운에 보증서서 망할 수 있다.

천간 비겁은 부모를 지키는 기회를 주겠다는 것이다. 모시고 대신하는 것은 알아서 하라.

힘겨움과 기회를 주는 것이다.

 

올해는 무기토일간에게 식상운이다.

형제를 지켜야 하니 지킬 만 하려면 비식으로 관살을 제해야 한다.

 

관이 천간에 있으면 일부종사 기회를 주겠다.

살이 천간에 있으면 남편이 일찍 죽어서 열녀문의 기회를 주겠다.

기회를 주지만 받고 안받고는 선택이다.

 

편관이 천간에 없어서 열녀를 만날 수 없고, 정관이 천간에 없어서 조강지처를 만날 수 없다.

식상이 올라가면 형제 보증 선다.

비겁多는 부모의 계승자이고 부모의 보호자이다.

인성설기로 부모가 일찍 돌아가시거나 비존재를 존재로 믿는 묘지기 무당 팔자이다.

 

인다비겁은 부모가 오래 사신다.

 

운에 따른 관계변화에 신경을 써야 한다.

 

관계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인비겁은 자산가치이다.

비겁이 인성을 설기하면 자산이 나가서 신용불량자가 된다.

인비쟁재는 상승이다.

 

 

관계특징(상생)과 존재가치(상극되어서 나타난 것)

 

상관패인된 관 : 좋은 남편

상생 있고 상극 없으면 했던, 하고 있는 행위가 존재가치가 없다.

상생 없는 상극 있으면 폐기될 가치 있다.

 

모든 육신은 준비를 해서 상극으로 취하는 것이다. 준비기간 대비 가성비가 떨어질 수 있다.

식신생재로 도식하면 70%를 취하지만 감가삼각비를 대임하면 20~30%이다.

 

상극 당하는 것은 소속되어서 가격을 받는다. 준비기간 대비 가성비가 높을 수도 있다.

식신격 식신을 편인이 상극하면 내 능력 주고 대가 받는다. 20~30% 받는다.

 

어떤 방법이 좋은 가의 답은 없다. 인정하면 되는 것이다.

 

질문 : 지장간 쓰임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用은 삼합으로 용사되어도 생화만 할 수 있다. 亥中 甲木은 木生火로는 최고이지만 제화인 목극토로 사용할 수 없다.

오행에서는 잘 써지는 것이 육신에서는 사용되어지지 않는 것이 허다하다

 

만약에 巳午未申酉月령 출생했다면

목생화로 화기가 왕하다면 화가 왕한 것이지만 육신으로 설명한다면 다른 내용인 것이다.

 

戊辛庚辛

戌巳子丑

比食으로 상생이 잘되지만 오행으로는 병화가 없다. 지장간 병화는 봄, 여름 시간이 와야지 사용하는 것이니 얼음이 녹지 않아서 金生水가 안된다.

巳大運부터 금생수가 되니 열심히 준비하여 개업해서 돈을 벌 것이다. 누군가 알고서 운을 보아달라고 찾아올 것이다.

午大運은 1陰으로 냉하니 금생수가 되지 않는다. 卯까지 가야지 따뜻해진다.

누구나 다 30년 동안 한 가지 업종에 종사해야지 제 모습이 드러나는 것이다.

 

 

강의 : 창광 김성태

기록 : 성보 위 경

출처 : 더큼학당(dk-acade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