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강의자료실

19강, 상생상극 [4가지 상생식]

작성자
김용애
작성일
2021-03-01 05:04
조회
640
19강, 상생상극 [4가지 상생식]

4가지 상생식
  • 辛癸 癸甲 甲丙
  • 庚癸 癸乙 乙丙
  • 乙丁 丁庚 庚壬
  • 甲丁 丁辛 辛壬
상생상극의 통변

⇨ 한길과 끊어진 길

한 우물 만파다. 한 사람만 파야한다는 것은 충, 효 라하고, 일부종사라 한다.

육신은 한 사람만 파나, 여러 사람 파나 보고, 오행은 한길만 가나 여러 길을 가나 보는 것이다.

여러 길이란 끊어진 길, 끊어진 길은 의협심과 개성이 있으며 자기가 하고

싶어 하는 보람과 목적 욕망이 있는 것이다.

한길만 가는 것은 대게 쫌 상이고 정해진 길을 가니까 목적이 뚜렷한 것은 아니다. 남 이정한 목적을 가는 것이다.

왜 부모들은 한 길 만가고 한 우물만 파라했는지 모르겠다.

끊어진 길을 가면 의협심과 개성이 있고 목적과 욕망이 있는데….

 

(1) 丙火

1) 甲丙은 생춘과 같다.

나를 세상에 내려면, 실력을 쌓아야 한다

2) 乙丙 염상과 같다. 여름과 같다.

공동관계 하기위해 존대하고 경쟁한다.

 

1) 甲丙은 枝花다. 가지가 펴지고 나중에 꽃이 피는 것이다.(지엽이다.)

‧ 甲丙의 枝 (발생) ; 나를 세상에 내려면, 실력을 쌓아야 한다.

실력을 높이 쌓으려면 癸甲(생화)을 해야 한다.

⇨100점 맞으려면 10점부터 맞아야 한다. 시작부터 잘해라.

 

丙火의 상생 속에는 暖과 濕이 있다. 이暖 에는 濕이 받쳐주어야 한다.

濕이 지나치면 손상이 간다. 暖의 明과 光을 가려 버린다. 조심해야 한다.

 

癸水가 많고 천간에 투간 되어 있으면 甲丙 세상에 필요한 나하고 내가 친해야 하는데 나한테 필요한 나하고 친해서

실력을 쌓지 않고 나하고만 놀아준다. 그래서 세상에 필요한 실력은 쌓지 않는다.

ex) 실력을 10점부터 쌓지 않는다.

 

甲丙 ; 丙火를 세상이라 하고, 甲木을 학습과정 이라 한다.

⇨ 세상에서 필요한 (水) 실력 학습, (火) 학력이라 한다.

甲丙 속에 있는 木은 학력 과정에 들어간다.

➠ 세상이 정한 룰에 대한 학력 과정이 이속에 있다.

이것을 나중에는 경력과정이 들어가 있다고 한다.

ex) 지난시절에 (고등학교 때, 20살 이전의 삶, 부모와 어떤 관계를 지녔냐)

 

甲木이 ; 亥에있든, 卯에 있든, 寅에 있든, 天干에 이든 마찬가지의 평가 기준

그래 너는 부모랑 어떻게 지냈나를 세상 사람들이 본다.

 

*甲木의 이중성

➠ 水生木과 木生火는 다르다.

① 甲丙의 甲 ; 학력 경력이 된다.

➁ 癸甲의 甲 ; 학습과정 실력과정 습득과정이 된다.

 

* 癸水가 가지고 있는 폐단,

癸水의 ; 정신적의지 지식, 감성, 관념, 등을 차지하는 것이다.

내 인생에 학습과정이나 학력과정에 방해하지 않고 절대도와주지도 않는다.

무엇이 도와주느냐 하면 자기가 속한세상이 건 왕한 것과, 내가 세상에 참여하는 의식수준이다.

癸水의 세상참여 의식수준과 甲丙의 환경 조건이 내 인생의 전부지

그렇다고 환경조건을 바꿀 수는 없다. (이민도가고 하면 환경 조건을 바꾸는 것인데) 그러나 근본적으로 명리학에서는

네가 바뀐 것이지 환경이 바꿨다고 하지 않는다.

자기를 개선하는 것이 癸水다. 이런 것이 자기감정인데 내가 너무 나하고 친하게 되면 환경조건 학습 습득 수준도 미약하다.

그러면 자기 정신세계를 온전히 유지하려고 사회생활을 기피하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뜻이다.

 

이런 癸水의 폐단을 막기 위해서

辛癸의 癸水는

정신적의지, 깊이 있는 지식, 청명, 淸, 맑은 정신으로 살겠다는 뜻이다.

金은 통변하지 않는다. 金生水해서 水 하나로 되어있기 때문에 통변 하지 않는다.

 

① 甲丙(발생) ⇨

물상으로는 나뭇가지,

통변으로 사회생활, 직업활동, 가정생활에 필요한 실력을 갖추다.

 

➁ 癸甲 (생화) ⇨

癸甲을 소토, 己癸를 윤택, 己癸甲이, 이 속에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癸甲 ; 기타 실력과 각종 학습력 그리고 개인적 깊이를 갖추다.

丙火의 전체 사회생활과 癸水의 개인적 생활태도가 들어가 있다.

 

甲丙은 반대현상이 안 일어난다.

癸甲은 반대현상이 일어난다.

태양은 잘못이 없지만 땅에 있는 水는 잘못이 있을 수 있다.

 

癸水가 천간 투간, 癸水가 많아 습기가 꽉 차있으면 ;

세상에 필요한 (직업, 사회, 가정 ) 실력은 쌓지 않고 자기한테 필요한 것만 한다. 그렇지만 그 사람한테는 그런 말 하면 안 된다

열심히 했다고 해야 한다.

⇨ 감성이 이성의벽을 깨고 감정의 집으로 찾아간다.

책에는 이성이 감성을 이기지 못했다. 보호가 필요하신 분이나 보호를 거부하는 사람이 이 속에 있다.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③ 辛癸 ⇨

자기를 깨끗이 씻는 것이다. 추위는 공기를 맑게 한다.

하늘은 마술사처럼 햇빛이 잘 들면 땅에서 물이 막 올라가는 것이 눈에 보이는 것처럼 탁기가 생긴다. 그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辛癸 ; 자기를 청명하게 만들고 깊이 있는 인간으로 만들기 위해 意志를 내는 삶들이 있다. 강한 의지가 존귀한 사람이 된다.

세상에다 내가 맞출 것이 없고 세상 사람들을 찾아오게 하면 된다.

집에서 승질 내도 된다. 벌 벌 긴다. 성질 안 나게 하려고 그게 바로 金生水이다.

 

일반적인 金生水는 그냥 성질을 부린다. 그런 거와는 의미가 다르다.

 

가장 중요한 甲丙의 木生火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 걸어가는 과정의 癸甲의

水生木 여기에 도달해서 최고의 경지를 이루고자 하는 辛癸(水源)

➠ 辛癸는 甲丙의 수원이다. 수원이 있으면 오래간다. 자기실력을 만드는 것이다.

 

* 이러한 과정에서 丙火의 서로 다른 점

① 天干丙火 – 너의 뜻에 둔 것이다.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이지 과정을 걷지 않을 확률이 높다. 실패율이 많다

① 巳中丙火 – 시간에다 주었다. 그런 시간이 온다.

(세상을 만날 시간이 온다.) 巳午未 여름 운에 오면 된다.

➁ 寅中丙火 – 네 몸에 주었으니 숙달하고 개발해야 한다. 寅午戌 만나면 숙달이 된다. 원래 있으니 지금도 하고 있는 중이다.

 

* 수원(水源)의 역할이 다른 점

어떠한 것으로 의지를 내고, 어떠한 걸로 깊이를 갖추는 역할이 다르다.

① 天干 辛 ➁ 丑中의 辛 ③ 酉中의 辛, ④ 戌中의 辛. 무작정 이런 식으로 해서는 뿌리를 손상시킬 수 있다.

학습의 깊이 때문에 정신의 깊이 때문에 지도력의 깊이 때문에 가격의 깊이 때문에 세상살이를 못할 수 있다.

ex) 만약 戌中의 辛金으로 金生水를 사주에서 하거나 運에서 하면은 자기가격이 얼마인데 하면서 한번 출장 갈 때

300만원 안 주면 안 할 거야 하면서, 단 한 번도 돈을 못 버는 사람도 있다.

좋아하는 것과 돈 버는 것을 혼돈하는 사람이다.

 

① 天干 辛 ; 학습의 깊이

➁ 丑中의 辛 ; 정신의 깊이

③ 酉中의 辛 ; 지도력의 깊이 (체면) ➠ 삼합이 있어야 한다.

④ 戌中의 辛 ; 자기 가격의 깊이 (가격 때문에) ➠ 丙火가 있어서 火剋金 서리를 녹여서, 상대의 필요성에 의해서 일을 한다.

 

* 癸水의 다른 점

① 天干 癸水 ; 지식이 아니고 생각이다. 思

➁ 子中 癸水 ; 지식이다. 자기계발 창의에 대한 지식이다.

– 스승이 없는 경우, 부모가 있다. 부모를 미워한다.

③ 丑中 癸水 ; 학습적 지식 배우고 익힌 것 누가 가르쳐주어야 한다.

– 스승이 있다. 스승이 있으니까 스승을 미워한다.

④ 辰中 癸水는 ; 癸甲의 癸가 아니고 甲丙의 癸이다. 사회서비스와 같다.

– 서비스 대상인 사장님이나 고객을 미워한다.

⇨ 사주에 있는 것은 자산이 아니라 자기인생을 하나에 방해물이라고 생각한다. 사주에 없는 것이 큰 자산이 될 수 있다는 기본 상식이다.

이런 것들이 있고 천간에 있으면 모두가 질서로 되어 있지 않고 생각으로 되어 있다.

ex) 癸水 있고 辰이 있다. – 고객을 서비스할 때 상품서비스든 재능서비스든 무언의서비스, 유언의서비스, 무형서비스, 유형서비스 등으로

서비스하지 않고 자기생각대로 행한다.

 

오랜 세월 동안 낳아서 죽고 활동을 하고 간다는 뜻이다.

이 글자들이 시간이 변화를 한다고 해서 易이라 한다.

* 辛 ⟶ 癸, * 癸 ⟶ 甲, * 甲 ⟶ 丙 = 시간이 변하고

* 辛癸 癸甲 甲丙 = 이렇게 시간이 변한다.

 

시간이 변한다 해서 易이라 하고

모양이 변한다고 해서 化라고 한다.

명리학은 시간이 변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인데 아무도 모른다.

모양이 변한다는 것은 명리학이다.

시간의 변화를 음양이라 한다.

시간이 변한다는 것은 주역에서 많이 공부하고

시간의 변화 속에 모양이 변한다. 化를 오행이라고 한다.



* 辛癸 不 ; 시간단축

⇨ 사고의 깊이가 단축, 분석하고 싶지 않다.

생각하면 힘들어 생각 안 하기로 했어

`보여지는 것에 민감하고, `단순한 것에 의지를 보이고 있고, `사소한 것에 목숨 걸게 된다. 깊이가 없으니까

 

* 金生水가 안되면 문제가 있는데 癸甲 不

⇨ 癸甲은 지식력인데 이것을 할까 말까 한다. 학교를 다니면서 직장을 다니면서 항상 뭐하면서 할까 말까 한다. 50살 이전에는 잘 모른다.

할까 말까했으니까 안 한 것이다. 아주 힘겹게 했다는 것이다.

정말 어렵게 하니까 남이 나를 안 알아줘서 차별받는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힘든 시절을 보내왔다고 생각한다.

 

* 甲丙 不 ⇨ 자기의 능력에 차이가 난다.

자기가 자기를 이겨내지 못한 것이다.

 

2) 乙丙 ; 花

⇨ 공동관계 필요하고, 서로존대를 해야 하고, 경쟁도 해야 한다.

대체로 모멸을 많이 참고 견디는 힘이 필요하다. 과열경쟁이 만들어준 남보다 더 많아야 한다.

남보다 더 잘해야 한다는 남보다 의식 때문에 실패가 된다.

 

‧ 甲丙 ; 자기가 자기를 이기지 못한 것이고,

‧ 乙丙 ; 내가 남을 이기지 못한 것이다.

성당과 불교에서 乙丙을 ; 하심 하라, 그러면 네가 이긴다.

내가 실수하면 남에게 지고 내가 실수 안 하면 내가 이기는 건데 내가 더 잘해야 만이 이기는 것처럼 생각할 수 있다.

 

乙丙도 발생이다. ; 하는 것이 꽃이다. 번식한다는 의미가 있다.

번식이란 용어는 나뭇가지에 꽃이 피어있는 것을 번식력이라 하는데 이는 점유율이 높아져간다 지도력이 높아져 간다.

실적이 높아져간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남보다 부지런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1차적 원칙 ; 4시 寅時 기상하면 성공한다.(뿌리가 튼튼해야 한다.)

그리고 발생이라고 하는 것은 관계를 의미한다. 동료관계 상하관계 대외관계를 원활하게 해야 한다.

이런 것에서 성공하려면 팀워크가 중요하다.

 

대체적으로 乙丙을 가지고 있는 발생자들은 4시에 안 일어나고 10시에 일어난다. 게으르다.

그리고 동료나 상하 협조할 사람하고는 안 친하고 비방하고 남은 칭찬한다. 정 반대적 행동을 한다.

점유율을 줄이기 위해서 일할 시간에 일어난다.

지도력을 갖추지 않기 위해서 절대 아랫사람을 두지 않는다.

실적을 올리지 않기 위해서 남이 나를 검증하는 것은 절대 하지 않는다.

팀워크를 가추지 않아야 하니까 동료를 두지 않고 상하를 두지 않고 대외관계를 두지 않으니까 독보적인 존재가 되기 위해서

혼자 일하고 혼자 사는 사람과 같다.

 

성공하고 싶으면 4시에 기상하면 된다. 4시의 기상자들 그리고 팀워크를 중요시 여기는 자들의 金生水 庚癸이다.

뛰어난 사람들이 庚癸에 들어가는 사람들이다.

 

➠ 습관을 통변 할 때 많이 적용을 시키도록 해야 한다.

 

* 상생은 癸乙과 水源이다.

 

辛癸 ⇨ 자기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한다. 수원

庚癸 ⇨ 남하고의 경쟁을 하기 위해 자기를 만드는 것이다. 원원유장

辛癸는 학위를 높여 나간다면, 나를 보는 눈

庚癸는 자격증을 높여나가는 성향이 있다. 남을 보는 눈, 가격을 보는 눈,

 

➠가장 중요한 乙丙의 발생에 대한 내용들이다. 여러분은 꼭 참작하기 바란다.

 

`庚癸 癸乙 乙丙 ()

 

① 乙丙의 丙 ; 조직, 乙 ; 조직의 상하 동료

➁ 癸乙의 癸 ; 사회조직에 필요한 지혜, 능력, 기획, 대처방법        癸水가 천간에 뜨면 감정을 노출시켜서 안 돼

乙 ; 조직의 동료,

③ 庚癸의 癸 ; 학력 경험 지식 인품

 

항상 金生水는 하나이다.

庚金이 있어도 癸水가 있는 것이고 없어도 되지만 이것은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과 같다. 나중에 가격과 실적으로 바뀐다.

癸水가 이런 뜻이 된다.

金生水가 붙으면 고학력 가격 지식이 높은 사람이 된다.

➠ 매우 실용적이라고 보아야 한다.

 

庚金의 수원(水源)의 有無 ;

有 – 모멸을 참을 줄 안다 성공을 한다. 지도력을 키우고

無 – 모멸을 참을 줄 모른다. 성공을 못하고 지도력도 안 나온다.

 

乙丙의 水生木은 수원이 관권이다.

수원이 있어야 만이 오래 살아남는다.

수원이 없으면 질병이 걸리는데 즉시 걸리는 것이 염상과 음습이다.

 

※ 음습이란

⇨ 위에는 물이 있고 아래에는 불이 있다는 뜻이다. (습기가 끓는다.) 사람 관계에서 부적합하다.

통변 ; 누구에게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생존하는 강한 인내를 가지셨네요.

 

※ 염상은

⇨ 사회적으로 적합하지 않다. 직업 활동에 부적합

통변 ; 의협심이 강하고 남한테 굽힐 줄 모르는 사고로

독립생활에 적합하십니다.

 

➠ 손님에게 부정적인 용어는 쓰지 않도록 그렇지만 살기는 힘들다.

 

2, 壬水

壬水는 한조(寒燥) ; 차갑고 조한 기운이다.

1) 庚壬 ; 전문가이고 생산업자인데 공임 가격으로 승부한다.

2) 辛壬 ; 시장과 고객 물건 값이다.

 

1) 庚壬 ⇨ 교육 훈련 제조 제작자 習, 成, 城 ; 완성도 높은 아주 쓸 만한 제품을 생산한다 해서 도세라고 한다.

도세 ; 일을 잘하는 사람, 品 ; 상품 제품 공산품

생산 제조 전문가 ; 물건생산 사람생산 원석이 도구 되어 나온다. 못 쓸 놈이 갱생되어서 나온다.

 

① 庚壬은 ; 품삯 받는 것, 댓 가, 공임 비, 辛壬은 ; 물건 값이다.

⇨ 전문가이고 생산업자인데 공임 가격으로 승부한다.구매자가 매긴 가격

 

➁ 丁庚(제련) ; 공임 가격을 많이 받기 위해서 훈련과 연습을 해야 한다.   기술을 겸비한 숙련자

癸甲, 癸乙, 丁庚 과정이다

⇨ 丁庚壬 한 세트다.

 

③ 乙丁(인화) ; 오랫동안 유지하고, 전달되어서 자기 브랜드화 지적 가치화가 되며 지속력, 공인화 ks마크

※ 水源과 引火는 ; 특별하다. 유일한

乙丁      ⟶    丁庚    ⟶      庚壬

‧ 乙丁 ; 공인 전문가

‧ 丁庚 ; 자칭 전문가

‧ 庚壬 ; 서비스 전문가

이 3가지가 맞물려 있어야 한다.

 

乙丁(引火) 없으면 ;

공인되지 않은 숙련공이기 때문에 브랜드 없다.

유행이 지나면 패기 되는 실력, 훗날 뛰어난 생활을 못한다.

인화(引火)의 有無가 가장 중요하다.

 

 

2) 辛壬의 流

① 辛壬은 ⇨ 시장과 고객에 맞는 공급

壬 ; 시장과 고객

辛 ; 공급, 상품기획과 같은 역할,

 

➁ 丁辛 ⇨ 사람, 물건을 다루는 기술과 같다.

辛金 ; 최고의 재능 다루는 능력,

庚金은 만드는 숙달자, 辛金은 만든 것을 다루는 능력 재능

丁火 ; 사람을 만들거나 다루는 기술과 같다.

 

③ 甲丁 ; 오랫동안 총판권 유통권 하나의 다루는 기술에 대한 것

ex) 카메라를 만드는 것이 아니고 카메라 감독이 되는 것

전문가로서 평생이름을 남기고 또한 그것으로 공인된 사람으로 브랜드 있게 살아가려면 甲丁이 있어야 한다.

 

甲丁 丁辛 辛壬

 

辛壬 ; 시장과 고객의 수요에 맞는

丁辛 ; 다루는 기술

甲丁 ; 공인된 브랜드

丁火은 공인받다 브랜드 받다, 乙丁은 공인, 甲丁은 브랜드,



己癸 ; 윤택, 己丁 ; 홍로, 戊壬 ; 방파제 재방작용, 戊丙 ; 차양 간세작용

水源과 引火에 미치는 己土, 소토와 제련에 미치는 己土이기도 하다.

어떤 己土냐에 따라 다르다.

戊土도 과정에 있는 戊土가 있고, 목적에 있는 戊土가 있다.

 

섞임 무지 모매(冒昧)하게 섞일 수 있다

ex) 辛壬으로 태어났는데 丁辛으로 과정을 겪지 않을 수 있고

癸乙로 태어났는데 庚癸로 겪지 않고 乙丁으로 겪을 수도 있다.

 

‧ 土에 의해서 시대적 변화가 일어난다. 시화 현상발생

 

선생님 상생식 ; 庚辛壬에 태어났다. 그런데 없다. 丁辛(x) 甲丁(x) 희신이 없다. 희신이 없으면 기신을 찾아가는 것이다.

[희신 설명]

수요자의 입맛에 맞는 공급물질 (상품을 갖추었다.)

그것에 대해 다루는 재주는 없다. 재능 無 ㊉ 비공인이다 甲丁 無

이 사주에 사람이 수요자라는 것이 상품도 보지만, 상품의 성능도 보고 상품의 공인 관계도 보는 것이 수요자가 할 일인데

– 무엇을 팔려고 하는데 재능도 없고 공인도 받지 않은 것만 판다. 뜻이다.

그러면 이렇게 말해주어야 한다.

수요자도 있고 상품도 있다. 남들에게 어필해야 하는데 재능이 없으니 꼭 재능을 갖추어라

그리고 비공인이니까 공인이 되도록 상품권 브랜드권 저작권을 가져야 한다고 말해주어야 한다.

 

성공 가능성이 많다 ; 없으니까 열심히 공부하고 책도 열심히 쓰고 하면 된다.

있으면 ; 잘하고 있다고 하면 된다. 더 이상 다른 것 하려 하지 마라, 성공가능성이 많이 없으니까

그런데 있으니까 됐어하고 다른 것을 열심히 하려고 한다.

 

⇨ 당신 수요자 有 ㊉ 상품 有 ㊉ 재능 낙후 ㊉ 비 공인상품을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야 한다.(비공인 무자격 상품 판매자)

 

[기신 설명]

丁辛으로 안 하고 丙辛으로 한다.

과정을 丙辛으로 겪으면 된다. 개인적 실력을 최고로 높이기 위해서 丙辛으로 겪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재능이 높은 것은 아니다. 재능을 조금높인 것이지,

 

喜神이 없는 이상 한계는 주어지게 되어있다.

喜神은 喜神나름에 존재의 이유가 있고 忌神은 忌神 나름에 존재이유가 있다.

자연스러움을 능가하는 지구의 재능은 없으리라 본다

.

희신이란 자연스러운 것이다.

기신은 쓸데없는 애를 쓴 것이다.

 

도표에 대해

용신과 희 기신을 자평 명리학에서 이렇게 말하는데 이렇게 정하자라고 말한지가 벌써 10년 되었다.

2012년부터 이야기하기 시작했으니까

2015년부터는 더 이상 연구 못하겠다. 이제 정하자 하고 정한 것이 이것이다.

더큼 학당에서만 확인이 가능한 내용이다.

이 이론은 명리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반박 없이 다 갖다 쓸 것이다.

이 이론을 180권 정도의 이론을 합쳐놓은 것이기 때문이다.

土와 司令에 대한 것들이 자평 명리학 관자논리 용호경의논리 잡설과 직설의 논리들에 내용들이 합산해가지고

사령을 15일씩 하는 것이 꺼림 직하게 생각을 하겠지만 그래도 이 이론은 따라야 한다.

 

 

 

강의 : 창광 김성태

서기 : 모운 김용애

출처 : 더큼학당(www.dk-academy)